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준섭 Dec 05. 2019

다시 돌아온 바쁜 시즌, 사업일기

사업일기




그래프를 사용할 일이 많아요.

초등학교에서 점 찍고 선이어서 그래프 만드는거 할 땐

'이걸 왜 하나' 싶었는데 

사업할 때 도움 되라고 하는거 였나봅니닼ㅋㅋㅋㅋㅋㅋ

12월은 바로 '그 시즌'입니다.

초중고 학생들은 방학이 돌아와서 태권도, 수학, 영어 학원 스케줄이 변경되죠. 

방학 특강이 있기도 하고요. 

대학생은 긴 방학이 찾아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여행을 갑니다.

부모님들은 이런 자식들 스케줄 관리로 일정이 변경되고,

직장인들은 겨울 휴가를 떠나기도 합니다.

12월, 1월에는 많은 스케줄 변동이 일어나고,

그 스케줄 변경 중 가장 마지막에 '화상영어' 수업 일정을 변경합니다.

그래서 많은 학생분들이 이 시즌에 

' 아 학원 스케줄이 변경되어서.... ' 

' 저 아르바이트 시간 때문에... '

' 제가 여행을 가게 되어서요 ' 

이런 이유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같은 이유로 수업을 중단하는 학생도, 신규로 등록하는 학생도 생기죠.







10월에 결혼을 했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고 날짜를 정한건 아니지만

10월은 정말 조용~히 지나가는 달이에요. 

특별한 일이 없어요 :)

12월, 1월이 바쁠 것이다, 라는건 저런 그래프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변화가 많은 시기. 

예전에는 이런 걸 미리 준비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준비합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성수기와 비수기, 

하지만 성수기 비수기 말고도 

이런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가 있다는 것

그리고 그걸 미리 알고 준비하는 것

모르고 있었다면, 정말 멘붕이 왔을 거예요 :)

오늘 아침에도 수업 변경 건이 5개나 있었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