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AN FRID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준섭 Jun 10. 2022

저는 이렇게 영어 공부를 합니다.


영어 공부에 정답이 없듯 각자만의 영어 공부법이 있는데 

오늘 제 영어 공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엄청 거창해 보이지만 사실 특별한건 없으니 

큰 기대를 하시면 실망할수도....ㅎㅎㅎ



-

먼저, 

영어 공부의 목적에 따라 공부 방법이 달라집니다.


수능 영어를 목표로 하는 학생

스피킹 영어 점수가 필요한 취업준비생과 같은 분들에게는

다른 방법이 더 좋을 수 있어요. 


제 영어 공부는 자연스러운 '회화'를 하는게 목표인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영어회화가 목표이기 때문에 단어를 100개씩 외우거나

문법을 하나하나 뜯어가며 공부하는걸 정말 싫어합니다.





지금부터 제 영어 공부법입니다.



# 01

요즘은 영어를 접하기 너무 좋은 환경입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영어에 노출 될 수 있죠.


유튜브나 넷플릭스에서 외국 컨텐츠를 보거나 

영어 음악을 들을때 2-3가지 영어 표현을 기록합니다.


단순한 표현이아닌 공부하고 싶은 표현의 문장을 통으로 기록해둡니다.


# 02

기록해놓은 문장을 나와 관련된, 내 상황에 맞는 표현으로 바꿔서 기록합니다.

예를들어, 

드라마에서 '나는 골프치는것을 좋아합니다' 라는 문장이 귀에들어와 기록해두었는데

나는 골프를 치는것을 좋아하지 않고, 수영하는것을 좋아한다면

'나는 수영하는것을 좋아합니다'로 바꿔서 기록하는것이죠.


물론 영어로,


# 03

이렇게 3가지 표현을 기록, 변경하면 사실 벌써 6가지 표현을 공부한거예요.

이렇게 일주일이면 21가지 표현, 한달이면 84가지, 일년이면 1,008개의 표현입니다.

엄청난 숫자죠.


여기서 그냥 끝나는게 보통의 영어 공부인데, 영어 '회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이런 표현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아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화상영어 수업을 듣습니다.


매일하는게 좋지만 시간이 많지 않아 일주일에 3회정도 수업을 들어요.

월수금 주3회 수업이라고 가정하면, 

월,화 동안 기록한 표현을 수요일 수업에서

수,목 기록한 표현을 금요일 수업에서 

금토일 기록한 표현을 월요일 수업에서 써먹는겁니다.


화상영어를 통해서 뭔가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겠다가 아닌,

내가 공부한 영어 표현을, 실제 외국인과의 대화에서 써먹는

'실습'을 해보는것이죠.


# 04

이렇게 실습을 한번 해보면 좀 더 그 표현에 대해서 

알게되는게 있고, 내가 생각했던 상황에서 내가 공부한 표현을 잘 쓰지 않고 

좀 더 자연스러운 다른 표현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수업중 알게된 표현을 또 기록하고 공부합니다.



-

단순하게 설명하면



영어 표현 2개 기록 -> 나의 상황에 맞는 표현으로 변경 -> 

화상영어 수업중 실제로 외국인에게 써먹기 -> 복습



-

특별한게 없어 보이지만

영어를 외우기만 하고 입으로 한번도 내뱉지 않는 경우가 90% 이상입니다.

공부한 영어를 실제 외국인에게 써먹고, 대화하는 경우는 10%도 되지 않아요.


수능 영어는

영어 단어를 잘~ 외우기만 좋은 점수가 나오지만

영어회화는 그렇지 않습니다. 


내 입으로 말해보지 않은 영어는 귀에 잘 들리지 않죠.


제 영어 공부의 비밀은

'외국인에게 실제로 써먹기' 

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저는 사실 영어를 잘 못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