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준섭 Oct 16. 2016

온라인 사업을 위한 준비!

사업자 등록 // 재택근무 사업자 등록, 공동 사업자 등록,

                                                                                               



사업자등록을 위한 첫번째.

사업자등록 설명에 앞서서 제가 겪었던 일을 먼저 말씀드릴게요.

#1.

처음 사업자등록을 할때, 사업장이 없었어요. 맨프영어는 집에서 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집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사업장이 없다는 말은 모두들 집에서 일을 하시기 때문이겠죠?

그렇게 되면 집!으로 사업장을 등록 하시면 됩니다. 제가 처음에 사업자등록을 거절당한 이유는 약간 달랐습니다.

저는 조금 특별한 경우인데, 같이 일을 하지 않는 친구집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탁이(자주 제 블로그에 등장하는 동업자)와 같이 그 친구집에서 머물렀는데,

탁이의 원래 집은 전주, 저는 청주, 그 친구집은 용인.

그래서 용인세무서에서 처음 사업자등록을 할때, 의아해 하시는 거죠.

실제 사업은 용인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데, 사업자 등록은 제 집인 충북청주로 신고를 하니까 

사업장이 불분명 하다고 거절당했습니다.

그래서 얼른 방을 구해서 지금 머물고있는 수원으로 사업자 등록을 다시 하게 된겁니다.

#2.

공동사업일 경우에는 인감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처음에 용인에서 할 때에는 어차피 거절당할걸 아셨는지 원래는 있어야 하는데

나중에 제출해도 된다고 하셨는데, 수원 세무서에서는 아예 신청 자체를 거절 당했습니다.


사업자등록 두번째 거절이였죠 흑흑.


인감증명서를 위해 도장을 만들어야 하는데 막도장은 3천원밖에 안하고 3~4시간이면 만들어 줍니다.

도장을 만들고 바로 주민센터로 가서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당연히 도장을 들고 가셔야 하구요!



#3.

2번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보통 월세나 전세로 사업장을 잡고 시작을 하실 텐데, 당연히 보증금 보호등을 위한 이유로

전입신고를 하시겠죠? 그럼 그곳에 해당하는 주민센터로 가셔서 인감증명서를 등록하셔야 할 겁니다.

저도 이건 어디서 자세히 확인을 못했는데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은 그렇습니다!

* 지금 말씀드리는 부분은 계속 맨프영어와 같은 재택근무 경우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들을 모두 준비하시고!

(전입신고를 한경우엔 필요없지만 아닌경우 임대차계약서, 공동대표일 경우엔 인감증명서와 도장, 신분증)

세무서에 가셔서 요런 컴퓨터에 기본 자료를 입력하면 됩니다.







사업자 등록을 하실 경우엔 사업의 종류에 대해서 미리 생각을 하시고 가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사업을 하실거고 그래서 어떤 명목으로 사업자 등록을 낼지! 결정을 하셔야합니다.

국세청에 들어가면 어떤 항목이 있는지 나와있는데 잘모르시면 

대략 어떤건지 알아보시고 가셔서 직접 설명드리면 어떤게 좋겠다라고 추천해주시니

이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됩니다.


또 하나 선택할것은 간이과세자이냐 일반과세자이냐 인데,

처음에 시작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수익이 별로 없을테니 대부분 간이과세자로 등록 하실 겁니다.

근데 어떤 분야는 수익이 없어도 일반과세자로 밖에 신청이 안되는 항목도 있으니

이  또한 가서 말씀드리면 될 것 같아요.



이전에 두번 거절 당할 때는 

' 와 사업자 등록하기 진짜 어렵다 ' 했는데

제가 서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서 그런거고 다 준비해서 가니까

너무나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초보 사업자분들 모두 화이팅!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물어보세요. 제 경험으로 알고있는건 다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국세청이 가장 정확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http://www.nts.go.kr/


다음번에는 에스크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 사업을 위한 준비 두번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