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준섭 Oct 25. 2016

사업을 하면서 어떤 어려웠던 점

가격을 정하는 방법

              

마트나 어떤 가게에 들어가서 물건 가격을 보면 
예전에는 마냥 소비자의 마음으로
아 비싸, 오 싸다.
이런 마음뿐이였다면, 요즘에는 또 다른 관점으로 보기 시작했어요.

이정도 위치면 월세가 어느정도 되겠고, 이것 저것 합치면 몇%의 순수익이 남겠구나.
거기서 세금을 이렇게 이렇게하면 %가 사장에게 떨어지겠구나 등등.


처음 맨프영어를 시작하면서 탁이와 저는 가격을 참 어이 없게 정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중에 나와있는 필리핀 전화영어/화상영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가장!저렴한 가격을 정리했어요.
약 20개를 조사하고 분당 얼마에 운영하고 있나 봤는데,
와, 정말 너무 비싸더라고요.

똑같은 수업 시간과 똑같은 필리핀 강사인데 수강료가 4~5배까지 차이가 나고 있었어요.
물론, 서비스의 차이는 있었습니다. 큰 회사에서 운영할 경우에는 자체 어플과 여러 학습 프로그램이 있어서
출석체크나 수업연기 같은 방식이 자동화 되어있고, 수업연기도 어떤 시간대를 고르면 그 시간대에 

수업을 들을수 있다던지, 내가 얼마나 수업을 들었고, 얼마나 남았는지 등등,

하지만 학생 입장에서 그런 '편의'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에 수업을 받을 수 있다면, 

어느정도 '편의'를 포기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맨프영어를 공식적으로 열기전에 지인들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그냥 제~~일 저렴한 가격 보다 무조건 싸게 제공했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터무니 없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다가 공식 오픈을 앞두고는 나름 이런저런 계산을 했는데, 

그 때에도 정확한 기준점 보다는 '타 회사보다 저렴하게'에 초점을 맞췄던 것 같아요. 

이런식으로 처음 수강료를 결정하면서 '오픈이벤트 가격'을 무조건 저렴하게 만들었습니다.

완성된 맨프영어 '초기' 수강 가격입니다. 
왼쪽이 오픈이벤트를 종료하고 돌아가게 될 가격이었고, 오른쪽에 빨간색이 오픈할인 이벤트 가격이죠.

이렇게 3개월가량 운영을하고 이벤트를 종료하려고 했더니...
가격을 다시 올리는 기분이들어서 저희도 마음이 뭔가....불편하고
수강생들에게 부담이 될 것 같고...해서 
또 긴급회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며칠을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나온 결론,

이벤트 종료 후 기존 수강료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순수익이 떨어지지만 
그래도 이벤트 가격으로도 이익이 남으니까 우리가 좀 더 열심히해서 학생을 더 많이 모으자.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기존 수강료 기준이 아닌, '이벤트 가격'기준으로 수강료를 다시 조율했습니다.

왜냐하면, 이전에는 부가세를 포함하지 않은 가격이었지만, 
이제는 부가세 포함과 동시에 또 다른 세금을 생각 할 수 밖에 없었으니까요.

세금에 대한 공부도 처음에는 없던 상태라서 생각지도 못했지만 공부를 하다보니,
세금이 어마어마 하더군요ㅠㅠㅠㅠㅠㅠㅠㅠ

10%부가세와 그외에 또 다른 세금들을 계산해서 결정된 수강료 입니다.

모든 금액은 부가세가 포함된 가격입니다. 
이제는 이벤트 가격이 아닌 지금 보시는 가격으로 맨프영어를 운영할 생각입니다.

하지만, 10월31일까지 등록해주시는 분들에 한해서는 평생 기존 이벤트가격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학생들에게 수강료가 올랐다고 말을 할 수가 없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혹시 전화/화상영어를 고민하신다면! 뭐 사실 저 가격도 저렴합니다! 
하지만 더 저렴한 이벤트 가격으로 수강료를 들을 수 있는 10월31일까지!!!신청해주세요 : )

블로그 마켓이나, 음식장사등 어떤 서비스,물건에 대한 가격을 정하실 때는
많은 고민을 하고 하시기 바랍니다.
맨프영어는 처음에 쉽게 결정을 해서 변경을 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이것저것 재료, 월세, 전기요금, 통신비, 부가세, 기타 세금, 내 수익 등등 여러가지를 미리 고민하셔서
결정하세요. '일단, 해놓고 바꿔야지~' 라고 생각하시면
어렵습니다. 


원래 5000원하던 물건을 내가 소비자에게 처음으로 3000원에 내 놓았다고 생각합시다.
수익이 너무 적어서 안되겠다 4000원에 팔아야지. 생각 한다면, 그래도 5000원보다는 저렴하지만
소비자는 1000원이나 올랐네? 라고 생각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가격을 내리는건 소비자들은 언제든 반기지만, 가격을 올리는 것은 정말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다행히 맨프영어는 아직 초기 단계에서 이런 문제점을 찾아서 해결했지만,
혹시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사전에, 많은 고민을 하셔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렴한 스카이프 1:1 전화/화상영어 맨프영어는 10월 31일까지 오픈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 )
http://cafe.naver.com/manfridayst


매거진의 이전글 전화/화상영어가 뭔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