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카이스캐너 Jun 21. 2017

비행기에서 꿀잠 자는 방법 7가지

장거리 비행기, 편안하게 잠들자!


장거리 비행기를 탑승하면 불편하게 앉아 가야 하기 때문에, 푹 자는 것은 어렵다. 비행기 안에서 꿈나라로 떠나기 위해 몸을 뒤척이는 분들을 위해 스카이스캐너에서 비행기에서 잠들 수 있는 팁을 소개한다.



1. 숙면을 위한 명당자리 고르기


물을 아무리 마셔도 화장실에 자주 가지 않는 편이라면 창문 바로 옆이 가장 좋다. 옆자리 승객이 마음대로 창문을 열어 눈부실 일도 없을뿐더러, 의자를 젖힐 필요 없이 창가에 기대어 잠을 청할 수 있기 때문. 가장 좋은 점은 지나갈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잠에서 깰 필요가 없다는 것! 반대로 가만히 있는 것을 힘들어하거나 키가 큰 편이라면 복도 쪽에 앉기를 권한다. 다리 뻗을 공간이 더 많으며 옆 좌석 승객의 눈치를 보지 않고 돌아다니기 편하기 때문이다.



2. 적당한 음주


가볍게 와인이나 맥주 한잔만 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오히려 알콜 한 잔은 긴장을 풀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하며 여행 전 기분이 더 좋아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탈수를 막기 위해 충분히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단, 지나친 알코올 섭취는 생체시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숙면을 방해할 수 있고, 시차적응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적당히 마시자.



3. 헤드폰이나 이어플러그 챙겨가기



비행기에 헤드폰을 제공하지만, 자신만의 헤드폰 또는 이어플러그를 챙기기를 권한다. 소음이 차단되는 노이즈 캔슬링 제품을 선택하면 더 조용한 비행이 가능하다. 최근 비행기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는 소음을 차단하고 편안하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 예를들어, 영국항공에서 제공하는  헤드스페이스와 같은 명상용 앱은 물론이고 지저귀는 새소리, 흐르는 물소리 등 마음이 안정될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4. 호흡을 통해 숙면 유도하기



편안하게 잠들고 싶다면 들숨과 날숨을 생각하며 호흡하길 권한다. 생리학자이자 수면 테라피스트인 Nerina Ramlakhan 박사의 조언에 따르면, 눈을 감은 후 천천히 호흡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을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다른 생각은 하지 않은 채 10분에서 20분가량 호흡에 집중하다 보면 마음이 차분해지며 숙면을 하기 좋은 상태가 되니 시도해보자. 그래도 잠을 청하기 어렵다면 불면증에 좋은 아로마 오일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가장 대표적인 것은 라벤더 향이다.



5. 카페인 섭취를 피하기



평소에 커피를 좋아한다면 비행 시에는 주의하자. 시차 적응을 위해 커피를 마시는 것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해 목적지 도착 후 되려 더 피곤해질 수 있다. 대신 허브차를 마셔보자. 미리 티백 몇 개를 준비한 후, 승무원에게 따뜻한 물을 요청하면 즐길 수 있다. 숙면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여행 중 쉽게 겪을 수 있는 복통에도 효과가 좋다.



6. 편한 옷을 입기



입고 있는 옷은 수면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쉽게 벗고 입을 수 있도록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것이 가장 좋다. 너무 더워도 잠들기 어려운데, 여러 겹의 옷은 쉽게 체온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 


하버드 대학의 수면전문가 Steven Lockley 교수의 말에 따르면, 잠이 들기 위해선 체온을 떨어뜨려야 하는데 너무 덥거나, 너무 추우면 이 과정에 방해를 받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여러 겹의 옷과 에어컨, 담요로 체온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리에 앉으면 신발도 벗자. 그러면 뇌에 휴식을 취할 때임을 알릴 수 있어 더욱 쉽게 잠들 수 있다.



7. 비행시간 고르기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찾기도 해야겠지만, 비행기 안에서 잠자는 것에 예민하다면, 야간 비행의 항공권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수면 시간에 맞춰 탑승하면 더욱 쉽게 잠들 수 있고, 도착 후 개운하게 여행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 이 때, 야간시간 항공편은 스카이스캐너의 ‘출발 시간대 설정’ 필터를 이용해 간편히 찾아볼 수 있다는 것 잊지 말자! 가는 날과 오는 날의 출발 시간대를 각각 설정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다른 여행정보 보러 가기

스카이스캐너 바로가기

*모바일에서 클릭 시 앱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글 ㅣ스카이스캐너

그림 ㅣ스카이스캐너


매거진의 이전글 태교여행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