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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창현 Jul 16. 2023

재밌는 책 쓰는 법

베셀은 못 썼지만, 베셀들 읽고 느낀 원리

시간이 없어 간단히 정리합니다. 나중에 시간 될 때 업그레이드 버젼 낼게요.


1. 이야기로 시작한다.

- 그런 점에서 이 글은 재미있기는 틀렸다. 이야기부터 시작해야 몰입력이 생긴다.


2. 대결구도를 만든다.

- 악역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나쁜 놈은 나쁜 행동을 하는 이유를 만들어라.


3. 서문에는 이 책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쓴다.(논픽션만 해당)

- 이 책은 ~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러분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4. 처음에는 죽은 독자의 감각을 깨운다.

- 예를 들어 영화 시작과 동시에 주인공이 자기 팔을 바늘로 꿰매고 있다든가 이런 장면을 넣는다.

- 독자는 공감을 하면서 실제 주인공과 같은 아픔을 느끼며 이야기에 빠져들기 시작한다.


5. 주인공은 죽지 않을 정도로 고생시킨다.

- 죽이진 말자. 하지만, 죽기 직전까지 고생해야 한다. 죽었는지 알았는데 사실 안 죽었다. 이게 가장 좋다.(본 아이덴티티)


6. 캐릭터를 다 죽이지 마라.

- 다음 시리즈를 못 만든다.(비트 너무 아깝지 않나?)


7. 큰 호기심과 작은 호기심을 자극할 장치를 만들어라.

- 큰 호기심: 도대체 첫 페이지에 나왔던 사라진 아이는 어디 갔을까?(이건 이야기가 80% 정도 전개되었을 때 독자가 알아야 한다.)

- 작은 호기심: 이 섬에 있는 저 수상한 사람들은 누굴까?

큰 호기심은 책을 끝까지 읽게 할 힘이고 작은 호기심은 당장 당신 책을 집어던지고 스마트폰 드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다.


8. 캐릭터를 가만 두지 마라.

- 캐릭터가 앉아서 고뇌하면 안된다. 캐릭터는 뛰고, 싸우고, 다치고, 구르고, 운전하고, 날아다녀야 한다. 캐릭터가 앉아서 고뇌만 하고 있는 것이 최악의 소설이다.


9. 사람들이 좋아할 것을 최대한 동원해라.

-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무엇이 되었든)을 배치하여, 사람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읽는다는 착각에 빠지도록 만든다. 노래, 춤, 음식 등등…


10. 마지막...

- 니가 관심 있는 거 쓰지 말고,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걸 써라.


이 정도면 베셀 대스타가 될 수 있다 장담한다.


일단 나부터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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