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창현 May 08. 2020

두 초딩, 아빠표 영어 홈트 후기(1)

영어 뮤지컬, Family musical 개설 및 두 아이와 1년 동안 영어 공부한 이야기들

드디어! 저희 가족의 숙원사업 Family Musical 유튜브 채널을 개통했습니다! 

 먼저 첫 영상을 업로드를 했습니다. 한국에서 그렇게 유명하진 않지만,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히트작 중 하나인 "라푼젤"(Tangled, 2010)의 일부분이랍니다.  


글을 보시기 전에 꼭 클릭해서 동영상을 시청해주세요~

https://youtu.be/CXmD3pMRnLk 


 1. 영어 홈트란? 

 영어 홈트란 말 그대로 집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들 영어 공부에 관심은 많은데, 영어 유치원이나 학원을 꾸준히 보내는 것은 경제적인 부담이 있어서 아빠인 제가 직접 아이들과 함께 공부해보기로 했어요.  


 무엇보다도 2년 가까이 주말부부 생활을 하면서 아이들과 정서적으로 멀어지는 것 같아서 두려웠고, 다시 살림을 합치게 되면서 아이들과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영어공부는 좋은 선택이었어요.  


 작년 1월부터 영어를 같이 공부하기 시작했으니 벌써 1년이 흘렀네요(엄밀히 말하면 1년 하고도 4개월). 

 그리고 이제는 제법 아이들이 영어에 대해서 흥미도 가지게 되고, 영화나 할 수 있는 대사가 쌓여갔어요.  


 ** 지금은 제가 크게 공들이지 않아도 아이들이 영어공부를 스스로 하고 저는 체크만 하면 되는 정도의 시스템을 만들어 놓았어요.  


 슬며시 '유튜브로 진출할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이 글에서는 영어공부한 내용을 간단하게 되짚어보고, 영어 홈트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도움을 줄 수 있을만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2. 영어 홈트 과정: 지난 1년, 아이들과 같이 공부하기 


 - 수많은 실패: 영어 동화책, 단어 외우기, 문장 외우기 등


 영어공부를 이렇게 매일 하게 되기까지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쳐왔어요. 일단 아이들은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고요, 더군다나 영어를 왜 배워야 하는지도 잘 이해하지 못하죠. 무엇보다 자칫 잘못하면 흥미를 잃기 쉽죠. 아이들에게 끊임없이 영어를 공부하게 하면서도 동시에 흥미를 잃지 않게 만드는 것이 가장 큰 숙제였어요.  


 예를 들면, 영어 단어 외우기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기에 실패한 방법이었어요.  


 우리 아이들과 접속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드라마', '애니메이션', '노래', 그 중에서도 노래였어요. 노래를 외우게 하는 거죠.  


 여기서 한 가지 포인트가 있는데요, 가르치는 저, 즉 교육자 역시 흥미를 잃으면 안된다는 거에요. 자기도 하기 싫은 공부를 아이들에게 가르치면 그 안 좋은 에너지가 아이들에게도 퍼져나가죠. 오래 할 수가 없어요.  

 저는 영어를 가르치면서 디즈니 영화를 다시 보기 시작했어요. 라푼젤은 20번도 넘게 본 것 같아요. 그러면서 디즈니 영화가 그렇게 단순한 것도 아니고, 그냥 단순히 공주들의 로망을 그려놓은 것만도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라푼젤 역시 그림형제 동화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데, 그 전에 먼저 성 바바라(St. Barbara)라는 탑에 갇힌 성녀의 전설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어요. 마지막에 탑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일들은 영화로만 보면 약간은 어색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을수 있으나, 사실 원작을 은유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거죠.(스포 우려 있으니 여기까지만 언급할게요.) 


 시중에 얼마나 영어 책이 많아요? 이런 저런 책을 사서 가르쳐보기도 했지만, 한계가 있었어요. 아이들이 비로소 조금씩 영어에 흥미를 가지게 된 첫번째 작품은 바로 꼴찌마녀 밀드레드였어요.  


 - 쉐도잉 "꼴찌마녀 밀드레드"(The Worst Witch)

 이 드라마는 영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고, 해리포터와 같이 마법사(정확히 말하면 witch)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을 배경으로 해요. 사실 이 드라마는 조앤롤링 여사가 해리포터를 쓸 때 참고했다고 하는 마녀 밀드레드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보기에 따라서 해리포터 이야기의 모태가 되었다고도 할 수 있는 이야기이지요. 영어공부를 염두에 두고, 아이들을 위한 드라마를 틀어줬더니 둘째 아이가 이 드라마의 팬이 되었어요. 그래서 영어공부를 밀드레드로 한다고 했을 때 아이가 뛸 듯 기뻐하더군요. 물론 다른 아이는 그녀처럼 기뻐하진 않았지만요.  


 영어공부를 하는 방식은 아주 간단했어요. 드라마를 같이 봐요. 보면서 좋은 표현(주로 짧은 문장)이 있으면 멈춰서 그 대사를 같이 읽는 거죠. 사실 밀드레드를 공부하면서 별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의외로 장점이 있었어요. 어쨌든 이 이야기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문장이 엄청나게 많았던 거에요.  


 이게 너무나 당연한게, "꼴찌마녀 밀드레드", "해리포터"와 같은 이야기가 바로 그런 점때문에 인기가 있었던 거니까요. 어쨌든, 학교에서 숙제하고, 기말고사 보고, 아이들끼리 우정을 나누고, 누구는 질투하고, 그런 이야기들이 많아서 아이들과 많은 공감대를 가질 수 있었어요. 


예를 들면, 드라마를 보면서 다음 문장을 같이 읽고, 하루에 이 문장을 외우는 거에요.  


아래 내용은 2019년 9월 14일, 그러니까 영어를 그래도 8개월 이상 공부하고 난 다음에 아이들이 외운 하루 분량이에요. 


----하루 분량-----------

You don't even know me.

나를 잘 모르시는데..

She talked a lot about you too.

그녀도 당신 이야기를 많이 했어요.

I had an aunt and an uncle.

나는 이모와 삼촌이 있어

But I can't find them.

찾을 수가 없어요.

No-one even remembers them.

다들 두 사람을 기억도 못해요.

I don't have anywhere to go.

나 갈 데가 없어요.

What are you doing?

너 뭐하니? 

Please don't.

하지 말아주세요.

There's something Ethel isn't telling you.

에썰이 말 안한 게 있어.

-----------------

이 정도 분량이면, 가르치는데 30분(숙련되었을 때/드라마 보는 시간 포함), 외우는 시간 30분(아이들도 어느 정도 숙련되었을 때) 정도가 걸려요. 


스펠링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일단 발음만 하게 했어요. 그리고 예를 들어 시험을 보다가, "remember가 무슨 뜻이지?" 정도는 확인했어요. 이렇게 하루도 빼놓지 않고, 3개월 정도는 했어요. 


그런데 너무 많은 기대를 하지 마세요. 이 문장의 절반도 기억하지 못해요. 저도 마찬가지이구요. 중요한 것은 아이들과 드라마를 보면서 원어민의 발음을 꾸준히 따라했고, 어쨌든 입으로 30분 정도 연습하면서 문장을 외웠다는데 있어요. 적어도 당일에는 외웠죠.  


 - 디즈니 대사 따라하기, 노래: 라푼젤(Tangled) 

이런 방법으로 한 편을 거의 씹어먹었다고 할 수 있는 영화는 라푼젤이었어요. 일단 제가 라푼젤을 좋아하고요. 라푼젤 역을 맡은 맨디무어가 정말 노래도 잘하지만, 발음을 또박또박 듣기 좋게 해줘요. 그래서 아이들의 연기를 시키기에 좋았어요. 


노래 역시 너무 좋아서, 여기 나온 노래들은 모두 외우게 했어요. 물론 하나 하나 가르쳐주면서 소절별로 외우게 한 다음 전체를 외우게 하는 거죠. 약간의 인내력을 서로 가진다면 1주일이면 한 곡을 외울 수 있었어요. 


아이들이 대단한게, 사실 저는 I've got a dream 같은 노래를 아직도 다 외우지 못하거든요. 노래 가르칠 때 외워서 가르치고 그 다음에는 계속 까먹어요. 그런데 아이들은 연습에 연습을 거듭한 끝에 지금은 저보다도 디즈니 노래를 훨씬 많이 외워요. 


우리집에서 영어 노래 외우기 대회를 하면 제가 3등이죠. 그래도 괜찮습니다. 허허허....


 3. 유튜브 진출 계획 

- 유튜브 진출의 목적

 유튜브 진출이라고 해서 거창한 계획처럼 들리지만, 유튜브 진출의 가장 큰 목적은 결국 아이들이 영어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거에요. 자기 모습이 TV에 나오는 것만큼 재미 있는 것도 별로 없으니까요.  

그동안 갈고 닦은 연기 실력, 노래 실력을 앞으로 공유해보려고 해요. 기대되시죠?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을 드릴게요. 다음 시간에 아래 내용으로 또 찾아 뵙겠습니다. 


영상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릴게요. 

 ----------------- 

 4. 동영상 촬영 및 편집 과정 및 조언 

 5. 영어홈트, 꾸준히 할 수 있는 팁들! 

 5. 도움이 되는 책들

 6. 향후 계획 

 -------------

그럼 다음에도 생동감있는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는 알려주지 않는 쉐도잉 장단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