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바라기 Jul 27. 2022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았다.



초록 초록 싱그러움이 책의 겉표지에 담겨 있었다. 책의 표지를 걷어 내고 나니 나무토막 느낌의 책을 마주하게 되었다. 한 권의 책을 나무를 대하듯 소중히 넘겼다. 

‘명석하고 막힘없는 언어의 향언’

‘유구하게 흐르는 대화를 담은 소설’

‘풍요로운 색채와 향기를 담은 경탄을 부르는 작품’ 등 평단과 독자의 호평이 이어진 책이라는 사실에 두꺼운 책의 첫 장을 살며시 조심스럽게 열었다. 





‘밤의 숲에서 차가워진 공기가 여름 별장으로 들어온다. 여름 별장은 다시 조용해진다.’ 여름 별장에서 시작된 소설은 여름 별장에서의 에피소드를 생각하며 끝을 맺는다. 건축설계사무소를 운영하는 노 건축가와 그의 사무실에서 설계사로 일하는 청년의 대화가 소설 전체를 이끌어 간다. 


‘건축’이란 소재를 스승과 제자의 대화를 통해 부드럽게 녹여냈다. 그 안에는 클래식한 음악이 흐른다. 음악이 흐르는 장소에는 고풍스러운 고가구들이 음악과 더불어 정갈하고 단정하게 놓인다. 자연과 함께하는 건축을 추구했던 유명한 건축가들의 작품들이 소개되며 건축이란 소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풀어냈다. 

‘여름 별장’은 이 책의 제목을 담고 있는 장소이다. 이 안에서 스승에 대한 존경이 동료에 대한 사랑이 그리고 자연에 대한 경외감을 드러난다. 여름의 후덥지근함을 싱그러움으로 여름의 텁텁함을 아름다움으로, 여름의 무더위를 사랑으로 표현하려 했던 작가의 묘사는 그 어떤 소설보다 뛰어났다. 

찌는 듯한 무더위 속에서 주인공과 함께 여름 별장을 거닐며 초록의 싱그러움에, 자연의 경이로움에 빠져들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사춘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