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글리스트 Dec 28. 2016

랩스타 '빈지노'의 숨은 명곡 8

한국힙합을 대표하는 레이블, 일리네어 레코즈의 빈지노. 그는 힙합팬들이 인정하는 최고의 랩스타다. 지금의 그는 독보적인 정상급 아티스트지만 과거 프라이머리 스쿨, 핫클립, 재지팩트 등의 그룹에서 20대 청춘의 이야기를 담은 명곡들을 쏟아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음악들이 아닌, 빈지노의 숨은 명곡들을 소개한다.     

        

1. Brain Stroming - P’Skool

피스쿨은 프로듀서 프라이머리의 흑인 음악 밴드다. 2009년 7월28일 발매한 피스쿨의 앨범 ‘Daily Apartment’에서 빈지노는 사이먼디의 추천으로 이 밴드의 메인 MC로 랩을 했다. 10곡으로 이뤄진 이 앨범에서 ‘Brain Stroming’이라는 트랙은 좋아하는 그녀가 내 머릿속에서 계속 브레인스토밍되고 있다는 사랑에 대한 색다른 시선이 돋보인다. 


2. Rush Hour – P’Skool (feat. Paloalto, Mellow)

마찬가지로 피스쿨 앨범 수록곡이다. 서울의 출퇴근길 속 바쁜 일상을 담았다. 피처링으로는 하이라이트의 팔로알토와 보컬리스트 멜로우가 참여했다. 반복되고 각박한 일상을 회의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데, 빠른 템포에 리드미컬한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매일 아침과 저녁마다 겪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인 표현으로 담아 공감을 일으킨다.             

3. 내 이야기 – 핫클립(Hotclip)

핫클립은 래퍼 빈지노와 비트박스DG가 사이먼디의 제안으로 함께 결성한 힙합그룹이다. 2010년 6월4일 믹스테잎 ‘Hotclip Mixtape Vol.1’을 공개했다. 8번 트랙인 ‘내 이야기’는 빈지노의 솔로곡으로 자신이 살아온 삶에 대해 노래한다. 가사는 양평군에 살던 어린 시절부터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거쳐 입시인생을 마치고 미대에 진학한 스토리들이다. 


4. 내가 나 - 핫클립(Hotclip)

위의 곡과 동일한 믹스테잎의 6번 트랙이다. 쿵짝거리며 시원시원하게 때리는 드럼이 귀를 유혹한다. 동시에, 이 시절에는 잘 보여주지 않았던 빈지노의 파워풀한 랩과 가사가 주를 이룬다. 엑소의 찬열이 한 공연에서 이 랩을 선보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5. 이쁜여자 - 핫클립(Hotclip)

마찬가지로 핫클립 믹스테잎의 수록곡. 핫클립을 기억하는 팬들이 가장 아끼는 트랙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멜로디컬하고 중독성 강한 훅이 매력적이다. 펑키한 비트에 ‘이쁜여자’를 향한 솔직하고 자극적인 가사가 흥미롭다.             

6. Speech 04. (Relation) : Lonely Hearts Club, Beenzino – BrownBreath

브라운브레스는 2006년 한국에 런칭된 스트릿 브랜드다. 2011년 9월27일 발매한 앨범 ‘SPREAD THE MESSAGE’는 브라운브레스의 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됐다. 프라이머리가 총괄 프로듀싱을 맡았고 40여 명의 국내 래퍼들이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그 중 4번 트랙에는 론리하츠클럽과 빈지노가 참여했다. 서정적인 멜로디에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녹여냈다.             


7. 각자의 새벽 – 재지팩트 (feat. 도끼, 비트박스 DG)

시미트와이스와 빈지노가 함께한 그룹 재지팩트의 1집 ‘Lifes Like’는 2010년 10월26일 발매됐다. 빈지노의 커리어에서 팬들이 꼽는 최고의 명반이다. 앨범은 재즈 기반의 힙합비트에 청춘 스토리텔링들을 쏟아낸다. 14곡 모두 버릴 것이 하나 없다. 그 중 ‘각자의 새벽’이라는 트랙은 빈지노, 도끼, 비트박스DG 3명의 새벽 일상을 노래한다.             


8. I Get Lifted X Beenzino - PEEJAY

십수년간 힙합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한 피제이의 첫 정규앨범 ‘Walkin’ Vol.1’의 3번 트랙이다. 2015년 6월20일 발매됐다. 평소 함께 작업하는 뮤지션인 빈지노가 MC로 참여했다. 하늘에 붕 뜬 것 같은 흥겨운 기분을 노래한다. 빈지노와 친구들이 함께하는 여행 영상을 담은 뮤직비디오도 하나의 볼거리다. 


사진 : 지니뮤직


인턴 에디터 권용범  yongko94@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재개봉 '반지의제왕' 시리즈 명전투신 BEST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