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타인 Head 07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인head Oct 08. 2024

수국의 색깔 변화

자라는 토양에 따라 변화하는 수국의 매력

여름이 지나고 날이 점점 쌀쌀해지지만, 나는 여전히 수국을 좋아한다. 수국의 눈송이처럼 둥글둥글한 꽃들과 다채로운 색깔은 언제나 나를 매료시킨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수국의 꽃 색깔이 자라는 토양의 산성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중성 또는 알칼리성 토양에서는 붉거나 분홍색 꽃이 피고, 산성 토양에서는 파란색 꽃이 핀다.


이러한 화학적 반응을 관찰하면서 나는 나 자신을 형성해온 환경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된다. 우리의 삶의 환경은 우리의 생각과 태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내가 자란 가정의 분위기, 주변 사람들, 일상적인 습관, 그리고 생활 방식까지, 이 모든 것이 나를 만들어가는 요소들이다. 이들 요소는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혹시 지금의 나와 내 삶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 원인을 찾기 위해 내가 처한 환경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내가 속한 환경을 점검하고, 더 나은 변화와 성장을 위해 어떤 요소를 조정해야 할지를 고민해봐야 한다. 변화를 원한다면, 그 시작은 바로 나를 둘러싼 환경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이전 06화 사람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