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은대 Oct 25. 2023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주관적 해석 0.

영화를 본 후 십오 분이 지났다.

자전거를 타고 미칠듯이 페달을 밟아 집으로 돌아왔다.

손만 씻고 바로 노트북을 들어 쓰는 글이다. 

저녁을 먹지 못한 것과 내일 아홉 시 수업인 것은 중요하지 않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신이다.


이전부터 나는 지브리의 작품성에 대해서는 굉장한 의구심이 있었다.

어디선가 볼 수 있는 스토리와 어디선가 봤을 법한 전개, 결말이었기 때문이다.

이때까지 나는 지브리가 흥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음악과 그림체, 장면전환 등의 효과 덕분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오늘 개봉한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는 이런 나의 편협한 사고관을 깨부숴 주었다.


지금 배고픔은 중요치 않다. 나는 지금, 하나의 영화 때문에 피어나는 수많은 질문들과 철학적인 물음에 답하기도 버거울 지경이다. 그래서 나는 살기 위해, 이 물음들에 파묻히기 전에 글을 토해내려 한다.


추신: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에는 19금 딱지가 무조건 붙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마치 양자역학처럼, 쉽게 보아서는 절대 이해하거나 해석을 내놓기 어려운 작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가 대체 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