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디 Nov 17. 2019

은둔 생활은 의외로 즐겁다

즐거운 은둔생활


다들 예상 밖일 것이다. 은둔생활은 의외로 아주 즐겁다. 다들 은둔형 외톨이가 외롭고 고통스럽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천만의 말씀, 직장생활 힘들게 일 안 해서 좋고, 세끼 밥만 먹고 게임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었다. 첫 달은 신나게 FPS 게임을 하며 신나게 총질했다. 한 보름을 게임만 하니 초고수가 되어 있었다. 이제 적이 보이지 않아도 무의식적으로 느껴졌다. 온라인 클랜들의 섭외가 왔고 팀별 게임은 더한 긴장감에 푹 빠지게 만들었다. 


방에서의 생활도 바쁘다. 시간을 보낼 즐거운 것을 찾는다. 난 게임이었다. 영화, 미드, 인터넷 등 컴퓨터만 있으면 몇 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았다. 새우잠을 자고 일어나자마자 컴퓨터를 켜고 모니터를 보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컴퓨터와 나는 물아일체, 한 몸이 되어갔다. 밥을 굶어도 게임을 하지 않으면 화가 나고 고통스러웠다. 워낙 게임을 좋아하다 보니 24시간 게임만 생각하게 되었다. 



총질이 지겨워질 만하면 다운로드한 미드 한편이면 이틀은 금세 간다. 한창 미드가 한국에서 붐이 일어날 때 프리즌 브레이크를 보게 되었다. 이게 무슨 드라마인가! 한 편 한 편이 영화였고 긴장감 절었다. 너무 재밌어서 이틀을 꼬박 새우며 보았다. 이후 미친 듯이 미드를 보았다. 시간을 쪼개가며 게임과 드라마로 시간을 보냈다. 백수가 이렇게 바빠도 되나 싶을 정도로 몰입했다. 


내 성격은 싫어하면 죽어도 하기 싫어하고 좋아하면 끝까지 파고들었다. 이놈의 성격 때문에 세상에는 싫어하는 것 투성이었다. 반면 예술분야를 좋아했다. 그런데 하고 싶어도 돈이 들고 수중에 가진 돈은 없었다. 이러니 보는 것으로 대리 만족하며 좋은 작품을 봤다는 기쁨으로 자족하며 지냈다. 나는 자라오면서 크게 사고 친적 없었다. 자식이 세 달 동안 방에서 두문불출하며 지내고 있는데 부모님은 아무 말씀 없으셨다. 




어느 날 팀전 게임을 하는데 연전연패를 하게 되었다. 마음처럼 총질이 되질 않았다. 상대 팀원이 욕을 하며 내 심기를 건드렸다. 계속되는 패배로 화가 머리끝까지 났다. 결국 대패하고 말았다. 내 책상 앞에 있던 키보드와 마우스를 손으로 내려찍고 던져버렸다. 가슴에 울분이 차서 한참 씩씩거리며 호흡이 거칠었다. 화가 가라앉고 밀려오는 자괴감이 온몸을 휘감았다. '하아~ 한심하고 내 인생 진짜 병맛이다.' 자기 비하를 시작했다.


슬슬 즐거운 은둔생활에서 어두운 외톨이로 변해가는 터닝포인트가 되었다. 단 석 달만에 동굴 안으로 진입이다. 은둔형 외톨이의 중독 증세는 외부 자극으로부터 무디게 하지만, 한계점에 이르면 폭발해버린다. 그 분노는 본능적인 무의식의 자가 치유이지만, 반면에 경고의 메시지이기도 했다. 내가 모르게 억눌렀던 감정을 분출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내 정신상태가 어떠한지 알려주는 것이다. 


즐거운 은둔생활의 종지부를 찍고, 마음의 문을 닫는 시기가 되었다. 우선 해야 할 일은 가능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완벽히 차단하는 것이었다. 나는 가족들의 얼굴을 보지 않고, 나 혼자 식사를 하기 시작했다. 방문 밖으로 나가지 않는 것이다. 단 1평짜리 내 공간이 평화롭고 안락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즐거운 은둔생활이 지속될 것 같았다. 이렇게 내 행동방경은 단 1평으로 좁혀졌다. 


작가의 이전글 은둔형 외톨이 입문조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