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건강관리 / 심리학관
오늘은 APA(미국심리학회)의 기고글 중 스트레스에 대한 글을 소개해 드립니다.
글의 제목은 정말 너무나도 심심한 것 같습니다. 삶, 스트레스, 대처, 건강, 방법, 단어 하나하나는 묵직한데 우리가 살면서 고민도 많이하고 일상의 짜증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에 익숙해지다보니 제목이 그렇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11가지라고 왠일인지 정리를 잘 해 두었지만 뻔한 것 같은 숫자까지 있죠. 하하하)
그러나 오늘의 글을 꼭 함께 보았으면 합니다. 당연한 것 같지만 잘 실행되지 않는 명료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특히, 근육 이완, 즐거운 활동의 유지, 생각의 재구성, 도움 구하기는 꼭 한 번씩이라도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1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꼭 보셨으면 하는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1.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려고 노력하십시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을 바꿀 수 있는지, 이를테면 책임을 어느 정도 내려놓거나, 표준을 완화하거나, 도움을 청함으로써 바꿀 수 있는지 평가해 보세요.
2. 사회적 지원 육성
대인관계는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도움을 주는 것 또한 긍정적인 감정을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감정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좋은 영양 섭취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4. 근육 이완
숨을 들이마시고 5-10초 동안 근육을 수축시킨 다음 숨을 내쉬고 갑자기 근육을 풀어줍니다.
5. 명상
조용한 장소에서 현재 순간에 집중하며 편하게 숨을 쉬어 보세요. 딴 생각이 끼어들면 '다른 생각이 끼어들었구나' 하고 다시 현재로 돌아오세요.
(심리학관의 Tip: 천천히 호흡하는 나에게 집중하면 현재로 돌아오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6. 수면 보호
잠을 자기 위해 불을 끄기 전 신체가 긴장에서 풀어지도록 해 주세요.
7. 신체 단련
30분 동안 빠르게 걷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8. 자연 속에서 잠시 시간을 보내세요.
가까운 공원도 좋습니다.
9. 즐거운 활동을 유지하십시오.
시간이 빡빡해도 즐거운 활동을 작게라도 꼭 해 보세요.
10. 생각의 재구성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상하는 데 빠져드는 것 같다면 잠시 멈추고 다른 곳에 마음을 두세요.
11. 도움 구하기
압도당하는 느낌이 들고 혼자서는 힘들다면 꼭 전문가를 찾아보세요.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미국 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23년 10월 31일). 삶의 스트레스 요인에 대처하는 건강한 방법.
https://www.apa.org/topics/stress/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