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디딤돌 / 심리학관
<리더를 위한 상담공부 : 잘못된 전제>
(X) 어떤 사람들은 공감을
동정이나 동의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해석함
* 공감(empathy) :
상대방의 주관적인 세계를 이해하는 것
* 동의(agreement) : 상대방의 행동을 인정해주는 것
* 동정(sympathy) : 상대방에 대해 연민을 느끼는 것
(Example)
* 부하직원 :
그 사람이 저보고 OOOOO라고 말했을 때
진짜 손이 부들부들 떨렸어요.
* 리더
(공감) 근거없는 비난을 하는 그 사람에게
정말 화가 많이 났을 것 같아요.
(동의) 잘 하셨어요.
그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니 기쁘네요.
(동정) 저런! 그 사람이 정말 너무했네요.
* 부하직원의 주위 사람들은
흔히 동의를 하거나 동정을 하지만,
* 리더는 구성원이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공감해야 함
-> 리더의 공감을 통해,
부하직원은 변화를 위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기 시작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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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디딤돌>
Elements of Counseling(7th ed.)
Scott Meier & Susan Davis(심리학자)
제3장. 몇 가지 잘못된 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