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m Grant / 조직 심리학자
<혼자 힘으로 나는 기술>
버거운 과제에 직면했을 때
* 장애물을 위협으로 보면
: 항복하고 포기하는 경향
* 장벽을 극복해야 할 난관으로 인식하면
: 분연히 떨쳐 일어서게 됨
-> 이 때에는 성장하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함
(진전을 이루는 자신의 역량에 대한 믿음)
BUT
(최근 연구결과)
성장을 믿는 마음가짐은
이를 지탱할 임시 구조물 없이는 별 소용이 없음
임시 구조물은 혼자서 만들 때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지식이 풍부한 동료들과)
만들 때 가장 튼튼함
(서로 협력할 때 더 강한 자구책을 만들 수 있음)
교습 효과(tutor effect)
* 뭔가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르치는 방법
* 설명한 내용은 더 잘 이해하게 됨
* 누군가에게 뭔가를 가르쳐야 한다는 말만 들어도
인간의 학습 효과는 급상승함
* 우리가 습득하고자 하는
바로 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 초점
코칭 효과(coach effect)
* 다른 사람이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코칭한 후에는,
장애물을 극복하는 본인의 역량에 대해
훨씬 자신감을 얻게 됨
* 우리 자신에게 필용한 동기를
다른 이들에게 유발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동기가 유발되는 방법을 포착함
(연구결과)
* 받기보다 주는 것이 훨씬 더 동기가 유발됨
* 다른 사람을 능동적으로 코칭하면
내가 뭔가 해줄 거리가 있다는 사실을
떠올릴 수 있음
* 코칭을 하면 내가 나만의 힘으로 해낼 만큼
강하다는 자신감을 얻게 됨
홀로 장애물에 맞서기는 가능함.
그러나 우리의 힘을 다른 이들과 합하면
우리는 가장 높은 곳에 도달할 수 있음
****************
<Hidden Potential>
성공을 이루는 숨은 잠재력의 과학
Adam Grant (조직심리학자)
2024.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