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Feb 08. 2024

[공유] 'ACT'와 함께 스트레스 관리하기

마음건강관리 / 심리학관

안녕하세요?

심리학관 독자여러분!


스트레스라는 말은 참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지요

그만큼 삶에서 스트레스는 불가피한 것 같습니다

어쩌면 힘듦과 긴장, 고통 등이 있다는 건

우리가 무언가를 원하고 얻고자 노력하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는 증거가 아닐지요?


이렇게 스트레스가 피할 수 없는 것이라면

우리가 어떻게 이 스트레스와 관계를 맺고

잘 살아갈 수 있을지를 고민해봐야 할텐데요


오늘은 이를 위해

제가 좋아하는 ACT 이론을 소개하려 합니다


ACT에서는 억지로 고통스런 생각이나 감정들

스트레스들을 피하거나 변화시키려 하기 보다는

이를 수용하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스트레스를 감당하며

내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지가 무엇인지

나의 가치를 알고 전념하는 것이

삶에서 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요


고통과 불편함들은 피하고 싶은게 당연한데

이를 수용하라니 말처럼 쉽지는 않지요?


하지만 그 스트레스 또한

삶의 경험의 일부로 기꺼이 받아들이고

그럼에도, 나의 존재와 내 삶은 그것보다

더 크고 귀하다는 것을 기억하며 살아간다면


인생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나의 가치를 잃지 않고

그러한 가치들을 조금씩 더 실현시키는 방향으로

결심하고 행동할 수 있다면


우리가 훨씬 더 단단하고 의미있게

살아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여러분은

삶의 고통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계시나요?

내 삶에서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한 번 생각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하게 인정과 사랑을 얻는 방법 [선을 긋는 연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