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Feb 11. 2024

혼자 배려하고 혼자 상처받지 않으려면 [관계의 언어]

마음건강관리 / 심리학관

<진짜 배려 : 당신의 배려가 상대에게도 배려일까?>

* 나의 친절이 너에게는 불편이라니

: 불필요한 친절과 선의 / 고마운 피해

* 내가 싫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것을 남에게 먼저 베풀면

인간관계는 잘 굴러갈까?

->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리 간단하지 않음


내 의도가 좋았다고 해서

그 결과까지 좋으라는 법은 없음


배려(配慮) : 짝 배 / 생각할 려

(1) 겉으로 드러난 상대의 표현 뒤에 감추어진 감정과 욕구를 헤아리기

(2) 자신의 말과 행동을 상대가 어떻게 느낄지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기


인간관계가 어려운 것은

나의 노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상대의 마음을 미루어 짐작해보지 못해서'

다시 말해 우리가 '자기 중심성'에 갇혀 있기 때문


내가 너를 위해 배려했으니

너는 나에게 배려받은 거야!

(상대가 그렇게 느끼지 않는다면) 잘못 & 무례

(상대가 그렇게 느껴야) 진정한 배려


Q. 나의 어떤 점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불편을 주거나 갈등을 일으킬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은 관계에서 상대가 불편해하거나

상대와 갈등을 겪으면

일단 상대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


인간은 실제보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ex)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남을 배려해 / 나는 절대 한입으로 두말하지 않아


당신이 노력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당신의 배려가 자기중심적이었을 뿐이다.


우리는 모든 것을 자신의 관점에서 바라봄

* 내 입냄새는 못 맡음 / 타인의 입냄새는 기가 막히게 잘 맡음

* 내 이중잣대는 인정 안함 / 타인의 이중잣대는 잘 찾아냄

*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받기를 원함 /

상대에게는 내가 해주는 그대로를 좋아해주기를 바람

* 내가 한 일은 내 의도를 중심으로 생각해주기를 기대함 / 상대가 내게 한 일은 상대의 의도가 아니고 내 느낌으로 판단함


<배려를 잘하려면>

(1) 내 방식대로 상대에게 해주기보다, 상대가 원하는 것을 알아보고 그것을 해주어야

(2) 나의 어떤 점이 상대를 불편하게 하는지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혼자 배려하고 혼자 상처받지 않으려면

'자기중심적 배려'에서 벗어나야 함


****************

1장.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왜 인간관계는 아무리 노력해도 힘든가?

<관계의 언어>

나를 잃지 않고 관계를 회복하는

마음 헤아리기 심리학

"우리 관계가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습관적 판단을 멈추고

친밀감을 키우는 관계 수업

* 저자 : 문요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매거진의 이전글 왜 나는 경계를 만드는 게 어려울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