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Feb 19. 2024

완벽주의, 언제나 지는 게임

<불안한 완벽주의자를 위한 책>

[당신이 완벽주의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완벽주의 이면의 논리

"만약 내가 완벽해지면, 성공할 수 있을 거야"

"완벽하지 않으면 내가 원하는 걸 얻을 수 없어"

"내가 한 실수 때문에 사람들이 날 비난할 거야"


<완벽주의 게임>

완벽주의 게임에서 이긴다는 것

* 비현실적인 목표를 달성

* 그 어떤 실수도 하지 않는 것


오직 완벽만을 추구하는 전략의 부작용

(1) 스트레스 : 근육 긴장, 두통, 불안, 짜증, 이상 식욕

(2) 걱정 :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끊이지 않음

(3) 불안 : 불안이 하루종일, 잠자리에 들때까지 쫓아옴


완벽주의 게임의 비용 

: 무언가를 얻으려면 비용을 치뤄야 함

ex) 완벽한 PT를 하기 위해 치루는 비용

(1) 잠을 세시간밖에 못 자서 머리가 아픔

(2) 빨랫감이 산처럼 쌓여서 입을 옷이 없음

(3) 가족모임에 참여하는 기회를 포기함

(4) 대외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정서적 안정 포기


나자신의 완벽주의 게임 돌아보기

(1) 게임을 위해 내가 포기한 것은? 

ex) 시간, 에너지, 잠, 인간관계,

자기존중, 꿈, 억눌렀던 자유


(2) 게임에서 내가 얻는 것은?

ex) 사람들의 생각(나를 똑똑하고 뛰어나다고 인정)

ex) 오갈 데 없는 패배자라는 생각을 떨쳐내는데 성공


(3)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ex) 너무 어려운 일은 피함 / 

마지막 순간까지 중요한 일을 미룸 / 

지나치게 많은 일을 떠안음 / 

온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아도 괜찮은 척 함


(4) 나의 전략은 게임 승리를 위해 얼마나 효율적이었나?

: 진정한 승리라는 것은, 

지금 이대로도 충분히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다시는 완벽주의로 인한 

불안, 스트레스, 걱정에 시달리지 않는 것 = 행복


완벽주의 게임을 하면서 

충분히 만족감을 느낀다면

당연히 하던 대로 계속하면 된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삶이

지금 이대로 좋은지 솔직해져보자.


<완벽이라는 신기루>

완벽의 문제점은 그 어떤 것도 

충분히 훌륭하지 않다고 보는 데 있음


현실 세계에서는 언제나

결함, 실수, 실책이 있기 마련.

게다가 완벽의 정의 자체도

끊임없이 변함


완벽이라는 것은 좇아야 한다고 

주입된 하나의 신기루일 뿐이며,

당신은 자꾸만 그것에 속아

결코 이길 수 없는 게임에 

휘말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

<불안한 완벽주의자를 위한 책>

The Anxious Perfectionist

자기증명과 인정욕구로부터

벗어나는 10가지 심리학 기술

* 저자 : Michael Twohig

(유타주립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불안장애, 강박장애 연구자)

매거진의 이전글 예민한 노력가 <예민함이 너의 무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