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r 01. 2024

자신감을 키우는 4가지 방법 <걱정도 습관이다>

마음건강관리 / 심리학관

조금만 무시를 당해도 화를 내는 사람

(O) 스스로 자신이 못났다고 생각함 : 끊임없이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나 의식하고, 상대와 나를 줄기차게 비교함

-> 그래서 늘 화나는 일이 많고 인생이 피곤함

(X) 자존심이 강하다

-> 원래 자존심의 의미 = 자기존중감 = 누가 보아주건 보아주지 않건 스스로 나를 괜찮은 사람이라고 여김


자신감 : 자존심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 자신감 : 무언가 내가 잘하는 것이 있고, 나는 나름대로 존재 가치가 있으며, 쓰임새가 있다는 믿음

* 평소 잘 키워놓은 자신감 : '마음의 면역력'이 될 수 있음


* '성공에 대한 열망'과 '패배에 대한 두려움'은 각각 독립된 변수

(자신감이 강한 경우) 승리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해져도, 질까봐 두려워하는 마음이 그에 비례해서 강해지지 않음

(자신감이 결여된 경우) 승리에 대한 열망이 커질수록 패배에 대한 두려움도 급속도로 증가

-> 패배에 대한 두려움이 승리에 대한 열망을 덮어버리면서 자멸을 재촉함


<자신감을 키우는 4가지 방법>

(1) '힘들 때 비빌 감정의 언덕 사람'을 몇군데 만들고 유지하자

* 힘들 때 지지해줄 누군가가, 좋은 일에 함께 기뻐해줄 누군가가 인생에 필요함

* 나도 나를 믿지 못할 때, 내가 가진 자원을 믿어주고 보듬어줄 지지 네트워크를 만들고 튼튼하게 관리하자


(2) '남들은 내 인생의 들러리 관객에 불과하다'고 내자신에게 말해주자

* 무언가를 하다 실패했을 때 '주위에서 나를 어떻게 볼까'에 집착하다 보면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함

* 내가 진정 잘할 수 있고 재미를 느끼는 일이 아니라, 남들이 보기에 그럴듯한 일만 하려고 함

* BUT! 남들은 그야말로 내 인생의 관객에 불과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3) '나의 일은 스스로 선택하고, 내자신이 책임지기'를 꾸준히 연습하자

* 자신감이 부족한 이들의 특징 중 하나가 무언가를 결정하기 전에 남에게 계속 물어본다는 것

* 나의 몸과 마음으로 남의 인생을 살아봤자, 그 언제가 되더라도 자신감은 생기지 않음

* 차라리 스스로 선택하고 결과를 책임지는 편이 자신감을 기르는 방법


(4)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스스로에게 되풀이해서 이야기해주자

* 일단 시도해본 후 가능하다는 것을 스스로 확인하면 자신감이 생기게 됨

* 아무리 보잘것없어 보이는 일이라도 성공하면, 그것이 자신감 배양의 씨앗이 됨


(TIP)

절망에 빠져 '나는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거야'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꽉 채울 때

->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감의 씨앗을 확확 뿌려야 함


* 상사에게 된통 깨진 날엔 고개를 처박고 우울해하지 말고, 내가 잘하는 게임을 실컷 하자

* 말 잘 듣는 후배에게 작은 조언이라도 해주고 고맙다는 이야기라도 듣자

* 봉사활동을 하거나 독서 계획을 세워 목표를 지켜나가보자

-> 작은 성취감들이 모여 자신감으로 자라나게 될 것


************************

<걱정도 습관이다>

생각에 휘둘리고 혼자 상처받는 사람들

* 저자 : 최명기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매거진의 이전글 내 몸에게 안부를 묻습니다 <이제 몸을 챙깁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