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r 04. 2024

자기비난 : 또 미루는 나, 다시 태어나는 게 답인가?

이동귀 교수님의 '나는 왜 꾸물거릴까?' / 심리학관

<대체 나는 왜 이 모양일까?>

자기 비난 경향성

: 미루는 자신의 모습이 매번 실망스러워

자신을 심하게 책망하는 인간


(1) 수행상황에서 활성화되는 자기 비난

* 완벽주의 성향과 관련이 깊음

* 자신의 높은 기준을 달성하지 못할 것 같으면

파국적인 결과를 예방하려고 자기 비난을 함

"그럴 줄 알았어.

나는 역시 게으르고 한심한 인간이야"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더 키워서

시작조차 못 하게 만들거나,

마감기한을 지키지 못하도록 함


(2) 대인관계에서 활성화되는 자기 비난

* 스스로 착한 자녀, 헌신적인 부모,

충실한 조직구성원, 신뢰로운 동료가 되길 기대

* 내가 속한 집단에 확실하게 소속되길 바라고

소외당하고 싶지 않아서 스스로를 질책함

"바보 같은 말을 해버렸어" "이렇게 했어야 했는데"


꾸물거림과 깊은 관계인

자기 비난의 특징은

바로 '죄책감'


자기 비난 경향성이 짙은 사람은

* 스스로를 멍청하고, 융통성 없고, 어설프다고 생각

* 실수하지 않으려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 충동까지 통제하면서 들볶음


자기 비난의 목표

: 내가 두려워하는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

-> 그 결과는 꾸물거림


"나는 못 해" "나는 한참 모자라"

"나는 흠이 많으니까 숨겨야 해"

"시도했다가 조롱당할 거야"


계속해서 미루다가

마감 기한 앞에 '진짜 큰일난다' 싶으면

일을 시작함

-> 시간을 못 지켜 민폐를 끼치고

망신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이 현실화되면

그제야 발등의 불을 끄려는

절실함으로 일을 시작하게 됨


<자기 비난과 꾸물거림의 악순환>

자기비난

-> 자존감이 낮아지고 힘이 빠짐

-> 불편한 감정을 피하려 꾸물거림

-> 꾸물거림을 자각하면,

죄책감을 동반한 자기비난

(again and again)


자꾸 주춤거리게 되고,

해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하지 못해서 자책해왔다면,

그동안 바라보지 않았던

나의 소망을 마주보아야


죄책감은

* 그 상황에 집중해야 한다는 신호

* 내 행동과 가치관이 일치하는지 살펴보라는 신호

* 내 행동과 나의 핵심 가치관이 일치하지 않을 때

느끼는 감정


나에게 중요한 게 무엇인지 알아야

내가 원하는 대로 살수 있고,

죄책감도 느끼지 않을 수 있음


(유의점)

가치는 '당위'와 구별되어야 함

(당위) OO해야 한다 / OO 안하면 안된다

-> 반드시, 결코, 절대!!


* 당위 때문에 죄책감을 느끼면 우울해짐

* 반추적 반응 양식(ruminative response style)

: '나는 왜 이럴까? 스스로 질문하면서

실패한 이유, 기분 저하의 이유 분석

-> 당위 때문에 죄책감을 느끼면

연쇄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이 꼬리를 물고

반복할수록 우울과 무기력이 깊어짐


(가치) 당위가 아닌, 욕구의 특성

"OO하고 싶다" "OO한 사람이 되고 싶다"

-> '가능하면'이라는 부드럽고 관대한 부사가 함께함

"나는 가능한 성실한 사람이 되고 싶다"

"그래서 가능한 지금 조금이라도 행동해볼 것이다"


자기비난형 꾸물거림

: 잘하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있음


BUT,

과제 앞에서 두려움을 느끼고 겁먹기 때문에

회피 욕구를 강하게 느끼게 됨


회피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만족스럽기 보다 '다행'이라는 수준에 그침

-> 무엇인가 성취하더라도 크게 기쁨을 느끼지 못함


회피 욕구 후에 가려져 있는

나의 성장 동기(growing edge)를 생각해보자.


나의 성장 동기가 달성되었을 때

찾아올 편안함과 만족감이

바로 우리가 가야 할 궁극적인 목적지다.


**********

<나는 왜 꾸물거릴까?>

미루는 습관을 타파하는

성향별 맞춤 심리학

* 저자 : 이동귀, 손하림, 김서영, 이나희, 오현주

(연세대학교 상담심리연구실)

매거진의 이전글 분노는 상대방보다 '문제'를 중요시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