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r 05. 2024

직장에서 건강한 바운더리를 만드는 방법

<그게, 선 넘은 거야> 마음건강관리 / 심리학관

* 직장에서의 바운더리

(1) 상사, 동료, 고객 및 기타 관계자에게 "내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할 의향이 있는지" 알려줌

(2) 학대나 이용당하는 것, 피로, 육체적으로 다치는 상황으로부터 나자신을 보호해줌

(3) 내가 책임져야 할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정의해줌


<직장에서의 바운더리 권리 : example>

* 나는 거절할 권리가 있다

* 나는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 나는 안전한 직장에 다닐 권리가 있다

* 나는 내가 한 일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을 권리가 있다

* 나는 성별, 종교, 나이, 장애 등의

편견적 기준 때문에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누구나 직장에서는 집에서만큼

자유로울 수 없음

-> 따라야 할 규칙도 많고,

나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도 있으니까


그렇다고 해서, 직장에서는 무조건

수동적으로 무기력하게 일해야 한다거나

바운더리를 설정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선택지가 더 적거나,

제한적일수 있다는 것은 고려해야 함)


"문제가 해결될 희망은 전혀 없어요"

"제가 할 수 있는 거는 하나도 없거든요"

-> 부정적인 해결책을

무기력하게 받아들이기보다는,

내가 설정하거나 통제하기 어려운 바운더리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른 바운더리를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함


"그건 멍청한 생각 아닐까"

"나는 고자질쟁이로 찍히고 싶지 않아"라는

생각은 과감히 버리자

-> 스스로에 대한 거부감이나

스스로를 판단하는 감정 속에서

좌절감에 빠져 있는 것보다는,

생산적인 바운더리 설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훨씬 건강한 행동


직장에서 아직 직급이 낮거나,

많은 권한을 가지지 못한 경우는

직장에서 바운더리 설정이

매우 어려울 것임


직장에서 바운더리에 관련된

어려움을 느낀다면

혼자서 끙끙대다가

그냥 포기해버리지 말고,

반드시 적절한 도움을 요청해보자

: 멘토, 동료, 선배, 상사, 차상위 상사,

HR, 상담자, 변호사, 가족, 지인 등등


다음과 같은 바운더리 위협 상황에서는

반드시 도움을 요청하세요

(1) 과도한 업무량으로 정신적 건강이 위협받음

(2) 나와 여러 팀원의 안전을 위협받는

업무를 하고 있음

(3) 신체적 학대, 언어적 괴롭힘을 받고 있음

(4) 성별, 종교, 성적 취향, 나이, 인맥 등의

기준으로 차별 받음

(5) 고용주, 동료, 상사가 위험하거나

불법적이거나 비윤리적 행동을 강요함


어려운 상황에서도

바운더리를 설정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생각해보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정신적/신체적 안전에 있어서

통제되지 않는 큰 위협이 느껴진다면,

직장을 그만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

<그게, 선 넘은 거야>

The Better Boundaries Workbook :

a CBT-based program to help you

set limits, express your needs,

and create healthy relationship

* Sharon Martin(심리치료사)

매거진의 이전글 상대방이 나에게 화내는 것이 정당할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