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r 05. 2024

상대방이 나에게 화내는 것이 정당할 때

<분노하는 사람들을 상대하는 법> 심리학관

* 내가 실수했고, 상대방은 그 실수 때문에 화가 났을 때

내가 의도치 않은 일이었고, 사소한 잘못이었을지 모르지만, 내가 문제상황을 만든 것이 분명할 때

상대방의 분노가 내가 마땅하게 받아들여야 할 수준에 비해서 훨씬 클 수도 있지만, 상대방이 화나는 것은 정당하다는 데에 의심의 여지가 없을 때

(to do) 이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상황을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Q. 감정을 배제하고 보면, 실제적인 해결 과정은 상당히 단순한데 어째서 생각만큼 쉽지 않은 걸까?

A. 나의 방어적인 태도가 가로막기 때문


방어적 태도 : 

비판받거나 공격당하는 것에 대한 

감정적 반응


(example) 선배의 분노 : 회의실을 잔뜩 어질러놓고 왜 치우지 않는 거야?

-> 나의 방어적 태도

(1) 생각 : 내가 다 어지른 거 아닌데, 왜 나만 잔소리를 들어야 하지?

(2) 생리적 각성 : 심박 수가 높아지고 근육이 긴장된 느낌(불안감, 수치심)

(3) 행동 : 상대에게 빈정대고(언제부터 그렇게 깔끔하셨어요), 타인을 비난하거나(OOO이 더 어질렀거든요),  실수를 부인함(저는 보기만 했거든요) 


타인의 지적을 받아들이는 것은

나의 성장과 개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태도


역할과 활동에 관계없이 

발전하고 싶다면

열린 마음으로 비판을 받아들여야


(내가 화났을 때)

"내가 원하는 건 상대방이 진심으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거야"


(상대방이 나에게 화를 낼 때)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며, 변명을 늘어놓고, 실수를 부인함


(WHY) 

실수했다는 비난은

우리의 행복이나 정체성을 위협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괴로워짐


(이 때, 이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면)

실수를 인정하고, 해결해서 위안을 얻을 것


(이성적인 사고가 불가능할 땐)

실수를 부정하고, 갈등의 초점을 상대방에게 돌려버림

"미안해, 내가 그 일을 깜빡했어요"라고 말하는 대신,

"그럼 당신은 그 일을 제대로 한번이라도 한 적이 있어요?"라고 반응


Q. 내가 실수를 해서 상대방이 화를 낼 때,

내자신이 방어적 태도를 취하려 하는지를 

어떻게 재빨리 알아차릴 수 있을까?


(1) 내가 대화의 초점을  상대방의 행동으로 옮기려 하는지 주목하자

(2) 내가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려 하는지 살펴보자

(3) "Yes, But"의 논리를 사용해서 회피하려 하는지 신경쓰자


* 자신이 잘못했으면서도 방어적 태도를 계속 취할 때의 부정적 결과

(1)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과 수치심에 빠짐

(2) 자기 행동에 대한 부끄러움과 슬픔을 느끼게 됨

(3) 타인과의 관계가 적대적이고 감정적인 분위기로 흘러감

(4) 사람들이 나를 '비이성적이고, 신뢰할 수 없는 사람'으로 보기 시작

(5)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짐


* 사과할 때 중요한 3가지

(1) 나자신에게 잘못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 사실이 사과의 뜻을 전달하는 언어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하자

(X) 미안해, 하지만 나만 그런 거 아냐 

(X) 미안해, 만일 OO했다면 안 그랬을 거야

(O) 미안해. 내가 당신 기분을 상하게 했어

(O) 미안해. 보고서를 완성하지 못했어

(O) 미안해. 전화하는 걸 깜빡했어

-> 내가 실수를 범했고, 그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정하기


(2) 내가 스스로의 행동에 후회하고 애석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대방에게 확실히 알려주자

* 역시 이 사실이 언어표현에 명확하게 반영되어야 함

(O) 내 OOO 행동을 진심으로 후회하고 있어

(O) 당신이 OOO한 기분이 들게 해서 마음이 아파


(3) 고칠 수 있는 부분은 고쳐볼 수 있도록 시도하고, 안되면 최소한 제안이라도 하자

* 상대방의 신뢰를 저버렸다면, 다음에 그런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하기


(유의점)

내가 사과를 했다고 해서

상대방의 화가 곧바로 풀릴 거라고

기대하는 것은

불합리하고 부당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용서에는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가 들기도 하고,

아무리 진심어린 마음으로 사과하더라도

이미 벌어진 피해를 되돌릴 수는 없으니까.


***************

<분노하는 사람들을 상대하는 법>

타인의 감정에 휩쓸리다

손해보는 당신을 위하여.

집, 회사, 관계에서 

분노에 압도당하지 않는 10가지 전략

* 저자 : Ryan Martin

(미국 위스콘신 그린베이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매거진의 이전글 정리 정돈 습관 :이동귀 교수님의 '네명의 완벽주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