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r 07. 2024

분노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나의 나약함'을 마주해야

당신의 분노에는 이유가 있다 / 심리학관

사실 분노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의 상처이다.


분노한 사람은

(1) 자신의 '상처'를 표현할 방법이 없음

(2) '상처'를 의식하지 못함

(3) 자신의 '상처'를 다른 사람이 알게 하고 싶지 않음

(4) 분노를 이용해 자신을 보호하려 함

(5) 계속 자신에게 상처를 주는 자극의 원인을 막아내려 함


인간이 분노하는 이유는

자신의 나약함이 

활성화됐기 때문이다.


분노한 사람은

온몸에 뾰족한 가시가 가득한 고슴도치

-> 분노는 연약한 마음과 

상처받은 자신을 보호하고자 함


분노는 보호를 위한 감정

-> 분노의 배후에는 

다양한 형태로 상처받은 

수많은 내가 있음


분노한 사람의 경험은

스스로에게 나약한 모습을 

숨겨야 한다고 거듭 경고함


나약함을 드러내면

자신이 연약해 보이고

다른 사람의 보살핌이 필요한 것 같아

마음이 불편해짐


인간은 

일단 나약함이라는 감정이 생기면,

위압적인 자세를 취하며,

자신을 강해 보이게 만들어

자신의 나약함을 감춘다.


분노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식은

나의 나약함을 해결하는 것

(하소연) 다른 사람에게 나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감정을 배출

"사실 나는 억울해" : 억울함이 줄어듬

"에너지를 계속 소모해서 지쳤어" : 피로감이 줄어듬

"나는 너무 형편없는 것 같아" : 자존감이 다시 올라감


나약함을 직접 드러내면

다른 사람의 이해를 구하기 쉬움


<안전하게 나약함을 드러내는 방법>

(1) 내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을 만들자

* 적절한 시기에 상대방에게 "지금 나의 기분을 말해도 될까"라고 물어보기

* 나약함을 드러낼 때 상대방에게 공격을 받는 이유 : 자신의 세계에 빠진 상대방이 나의 상처받은 마음을 돌볼 여력이 없기 때문임


(2) 흉금을 털어놓듯이 한번에 다 말하지 말자

* 나약함은 순차적으로 조금씩 드러내는 것이 좋음

* 작고 가벼운 나약함에 대해 말해 보고, 상대방이 관심을 기울이면 조금 더 깊은 속마음을 차분히 이야기


(3) 나약함의 원인을 알려주자

* 내가 왜 그런 기분인지를 알려줘야 함

* '내가 말하지 않아도 이해할 거야'라는 환상은 접어 두자

* 나약함의 원인을 상대방에게 들려주면, 이해받을 가능성이 커짐


(4) 상대방의 나약함에 먼저 관심을 가지자

* 서로의 나약함을 이해하게 되면, 분노를 일으킨 일보다는, 서로를 향한 진심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음


*****************

<당신의 분노에는 이유가 있다>

툭하면 화가 나는

당신을 위한 분노 처방전

* 저자 : 충페이충

(상담심리전문가)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즐겁지 않으니, 당신도 즐거우면 안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