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r 07. 2024

내가 즐겁지 않으니, 당신도 즐거우면 안돼

당신의 분노에는 이유가 있다 [심리학관]

Q. 내가 분노했을 때, 상대방이 어떻게 하면 나의 분노가 사그라들까?

A. 나의 생각

(1) 내가 분노하면 상대방이 행동을 바꿨으면

(2) 상대가 행동을 바꾸면, 내 분노가 가라앉을 것

(3) 분노를 이용해 상대방의 행위를 통제하려고 함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대방의 행동이 바뀌어도

나는 여전히 분노한다.


인간은 분노할 때,

상대방의 행동과 생각을 통제하고 싶을분 아니라,

감정적인 통제까지 원함

상대방이 나와 똑같이 에너지 소모하길 기대

-> 상대방이 자신보다 즐거운 것을 용납할 수 없음


(case)

* 아빠 : 지치고 심란한 마음으로 퇴근

* 아이 : 신나게 텔레비전을 보고 있음


(아빠) 차가운 말투로 "숙제 다 했어?"

(아이) 의기양양하게 "진작 다 했어요!"

(아빠) "피아노는 연습했어?"

(아이) 헤헤 웃으며 "그럼요"


(아빠) "왜 이렇게 방이 난장판이야! 알아서 정리정돈 좀 하면 안되니?"

(아이) 속상한 마음으로 TV 전원을 끈 후, 기죽어서 방정리를 하기 시작하자,


(아빠) 그제야 만족스러움

* 아빠에게 중요한 것 :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며 풀이 죽는 것

-> 아이가 매우 즐겁게 휘파람을 불며 방정리를 하면, 아빠의 화는 사라지지 않음


타인의 행복 불수용 증후군

* 나보다 즐거운 사람을 마냥 두고 보지 못함

* 다른 사람이 나보다 잘 살면 상대방을 폄하할 이유를 찾음

* 상대방을 나와 똑같이 불쾌하게 만들어야 속이 시원함


<나와 상대의 심리적 균형>

* 다른 사람의 행복한 모습을 마냥 기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아주 흔한 현상

* 주위 누군가 자신보다 더 행복하고 즐거워 보일 때

-> 나의 분노 : '지금 나는 즐겁지 않아!" "그러니까 당신도 즐거우면 안 돼!"


인간은 분노할 때 상대방이 즐겁지 않아야,

'역시 나 혼자 비참한 건 아니군"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심리적 균형을 찾으려 함


*****************

<당신의 분노에는 이유가 있다>

툭하면 화가 나는

당신을 위한 분노 처방전

* 저자 : 충페이충

(상담심리전문가)

매거진의 이전글 "다 너를 위한 거야" <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