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한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는 방법> 심리학관
<특정 맥락을 일반화하면 안 되는 이유>
다른 사람의 인격을 공격하지 말아야 한다
* 그 사람의 인격에 대한 공격으로 상처줘서는 안된다는 의미
* 언뜻 보면 쉬운 일처럼 느껴짐
Q. 그런데, 분노한 사람과 논쟁을 벌이다가
모욕적인 말이나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는 뭘까?
(이유 1) 순간의 감정에 휩쓸려, 기분을 나아지게 하려고 화를 낼 수 있음
* 분노를 '폭언을 퍼부으려는 감정적 욕구'로 생각
* 화가 날 때 상처주는 말이나 행동을 하고 싶어짐
* 앙갚음하려는 본능
-> 의견차를 해결하고 싶은 마음보다 상처주려는 마음이 더 커짐
(이유 2) 자신이 인신공격을 하고도 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함
* 특정 상황의 맥락을 일반화해서, "넌 지금 항상 하던 대로 하고 있잖아"라며 상대방의 전반적인 성격에 대해 언급
* 상대방의 행동을 일반화하고 낙인찍으면, 공격할 의도가 아니었더라도, 상대방은 공격받는 기분을 느낌
<감정을 다스려야 이긴다>
상대방에게 정말 반복해서 나타나는 행동 패턴이 있어서, 이를 해결해야 할 때
(1) 단일 사건을 해결하는 것에서 시작
* 한 가지 사건을 콕 집어 지적하는 것만으로도 더 넓은 범주의 패턴을 알아차리는 데 도움될 피드백을 줄 수 있음
(2) 감정이 가라앉을 때를 기다리며 미리 계획
* 화가 났을 땐 명확하고 이성적인 사고를 하지 못할 때가 많으니까
*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고, 책임을 지는 대신 문제를 외면하려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음
<나에게 화를 내며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과 소통하는 법>
(단계 1) 대화를 나눠야 할지의 여부를 결정하고, 목표를 명확히 하자 : 정해둔 목표는 대화를 통해 달성 가능한가?
(단계 2) 시간을 정하고 미리 계획을 세우자 : 어떤 말을 어떤 식으로 전달하고 싶은가?
(단계 3) 관계의 건전성을 우선시하자 : 목표가 논쟁에서 이기거나 상대방에게 그의 잘못을 납득시키려는 것이 되어서는 안됨
-> 상대방의 행동, 그중에서도 특히 당신에 대한 태도를 바꾸는 데에 목표를 두어야
-> 기지를 발휘하고 따뜻하게 대하면서, 사용하는 표현에 주의하려고 최선을 다하자
(X) OO님은 도대체, 사람을 대할 때 왜 그렇게 항상 적대적이에요?
(O) OO님의 이메일을 읽으면서, 뭔가 나에 대해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고 계신가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단계 4) 피드백에 대해 열린 태도로 임하자
* 의견 충돌이 한 사람의 잘못으로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음
* 앞으로 어떻게 서로를 대하는 방식을 조절해나갈지에 대해 같이 생각해보자
(단계 5) 상대방에게 시간을 주자
* 상대방에게, 당신이 요청한 부분에 대해 깊이 고민할 시간과 자유를 반드시 허용해야 함
* 논쟁이 벌어질 소지가 있는 논의가 오갈 땐, 대화를 나누면서 해결책을 찾을 가능성이 거의 없음
-> 오히려, 대화 도중 상처받고, 의견차가 더 생기고, 더 화를 낼 수도 있음
* 상대방이 태도나 방법을 바꿔 보겠다고 동의한다 해도, 그 변화에 시간이 걸릴수 있음을 이해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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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하는 사람들을 상대하는 법>
타인의 감정에 휩쓸리다
손해보는 당신을 위하여.
집, 회사, 관계에서
분노에 압도당하지 않는 10가지 전략
* 저자 : Ryan Martin
(미국 위스콘신 그린베이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