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 심리학관
팀장이 윗사람과 팀원의 중간에 끼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때가 많음
이때 팀장이 선택하는 최악의 경우는
윗사람과 한통속이 되어
팀원들을 압박하고 갈구는 것
-> "당신들이 잘했으면 내가
위에서 이런 소리를 안 들을 거 아니야!" 화풀이
(잊지 말아야 할 사실)
* 팀장과 팀원은 한 배를 탄 하나의 팀
* 팀장은 팀원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 그래야만 팀장이 앞으로 뛰어나갈 때,
팀원들이 팀장의 뒤를 기꺼이 따를 것
(내부 팀 의식을 강화하는 방법)
(1) 곤경에 처한 팀원을 챙기기
* 팀의 성과가 부진하고 외부 압박이 심해질수록
* 팀장은 힘들어하는 팀원을 찾아
우선적으로 챙겨야 함
* 개별적으로 만나서 다독여주고,
스트레스를 극복하도록 도와줘야 함
(2) 긍정적인 대화 분위기 만들기
* 항상 나쁜 뉴스가 더 빠르게 퍼지고,
악성 루머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 팀장은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솔직하고 숨김없이 이야기하여, 부정적이거나 잘못된 이야기가 확산되는 상황을 차단해야 함
* 어려운 상황에서도 잘 해낸 일을 찾아 칭찬하고, 팀원 개개인의 노력을 격려하는 일을 해야 함
(3) Quick-win 과제 실행하기
* 현재 팀의 어려운 상황을 해결할 수 있고,
*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과제를
선정해서 시행해나가기
* 팀원들의 자신감을 끌어올리는 것이 급선무이니까
* 어떤 의견이라도 의견을 말해준 팀원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표현하자
<팀원의 의견을 경청하는 팀장의 4가지 행동>
(1) 자신의 생각을 먼저 말하지 말자
* 리더가 하는 말의 힘은, 자신의 생각보다 훨씬 세다
* 다른 곳에서 참았던, 말하고자 하는 욕구를 팀원들 앞에서 분출시키지 말자
* 팀장이 말을 많이 하면 할수록, 팀원들은 당연히 입을 다물 것이다
(2) 팀원이 말을 할 때면, 하던 일을 멈추고 그 사람을 바라보자
* 리더들에게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그릇된 행동 : 구성원이 말을 할 때 잘 쳐다보지 않는 것
* 팀장 자신은 듣고 있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상대는 자신이 무시당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더 이상 말을 해야 할 가치를 느끼지 못할 것
(3) 팀원의 말에 리액션을 해주자
* 내가 당신의 생각을 잘 듣고 있다는 신호를 계속 보내주기
ex) 고개 끄덕이기, 미소 지어주기, 팀원의 생각을 수첩에 기록하기, 듣다가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하기
(4) 팀원의 말을 요점 중심으로 정리해주자
* 팀원이 했던 말을, 자신의 입으로 정리해보기
* 팀원은 팀장이 자기 생각을 명확히 들었다는 확신을 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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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팀 운영부터 성과 관리까지
한국형 리더를 위한
맞춤 바이블.
* 저자 : 박태현
(리더십 & 조직개발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