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 심리학관
"팀원에게 업무 지시를 하는 과정이 너무 힘들어요"
"인상 쓰면서 거부감을 나타내기도 하구요"
"왜 이일을 자기가 해야 하냐고 따지는 팀원도 있어요"
"요즘 팀원들은 그냥 수용하는 법이 없습니다"
팀원에서 팀장이 되고 난 뒤 가장 달라진 점
-> 업무를 지시받던 입장에서
지시하는 입장으로 바뀌게 된다는 점
리더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은
연극에서 리더의 배역을 맡는 것
* 자신에게 내재한 개성을 바탕으로
* 철저히 리더의 배역에 충실해야
<일할 맛 떨어지는 업무지시>
* 날밤 새워야 하는 일을,
퇴근 무렵에 별일 아니라는 듯 시킴
* 내가 제일 한가해 보인다고 일을 시킴
* 지나가다 우연히 팀장과
눈이 마주치는 바람에 일을 맡게 됨
* 일의 목적이나 배경에 대해 일절 설명 없이,
“까라면 까"라고 함
* 일을 시켜놓고 자신도 일의 존재를 기억하지 못함
* 시키는 대로 해서 가져갔더니
“너는 생각이 없냐?"라고 야단침
* 알아서 일했더니 "물어보지도 않고
네 마음대로 했다구?"라고 화를 냄
* 팀장 자신도 잘 모르는 일을 지시함
* 일을 지시하면서 자꾸 짜증을 냄
<일의 매력을 높이는 업무지시 방법>
(1) 주의 집중
일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 일의 추진 목적 및 배경 설명해주기
* 일의 중요성 확인시켜주기
(2) 관련성
해당 팀원이 이 일의 적임자임을 알게 하기
* 팀원의 관련 역량과 과거직무수행 경험을 인정
* 향후 경력 개발 및 성장 방향과
이 업무와의 관계를 설명
(3) 자신감
일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믿음 강화
* 일의 성공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내부 자원 함께 검토
* 업무진행과정에서 팀장으로서의 지원 사항 약속
(4) 만족감
일을 마쳤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알려주기
* 일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역량의 성장)
* 성공적인 일 수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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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팀 운영부터 성과 관리까지
한국형 리더를 위한
맞춤 바이블.
* 저자 : 박태현
(리더십 & 조직개발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