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r 19. 2024

감정 선택권은 나 자신에게 있다 <감정사용설명서>

마음건강관리 / 심리학관

우리에게는 감정 선택권이 있다.

우리는 부정적인 감정과 습관을 떨쳐 버릴 수 있다.


자신과 자신의 감정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것은

좋고 싫은 감정들을 만드는 장본인이

바로 나 자신임을 깨닫고 인정하는 것


"내가 나를 걱정시켜"

"내가 나를 슬프게 해"

"내가 나를 화나게 해"

"내가 나를 아무것도 할 수 없게 해"


Q. 어떻게 그럴 수 있죠? 어떻게 내가 나를 두렵고, 슬프고, 화나게 할 수 있어요?

A.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감정을 결정하기 때문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감정을 결정한다


(부정적인 생각) 나를 우울하게 하고, 걱정하게 하고, 화나게 하고, 열등감을 느끼게 하고, 죄책감을 갖게 함

(긍정적인 생각) 나를 행복하게 하고, 기쁘게 하고, 사랑하게 하고, 만족스럽게 함

(중립적인 생각) 나를 침착하게 하고, 평온하게 하고, 이성적이게 함


Q. 하지만, 모든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거나 장밋빛 안경을 끼고 볼 수는 없는 거잖아요?

A. 맞는 말입니다. 


BUT, 중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가 자신의 기분과 감정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음을 아는 것


********************

<감정사용설명서>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치유의 심리학.

* 저자 

: Rolf Merkle & Doris Wolf

(심리치료사)

매거진의 이전글 인정받기를 원하는 게 잘못된 걸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