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 / 심리학관
실패한 팀장
* 공통적으로 좁은 시야를 가졌고,
변화와 도전을 두려워함
* 당장 눈앞의 성공만 쫓아가는 모습을 보임
Q. 실패한 팀장은 왜 당장의 상황에만 집착할까?
A. 여유가 없기 때문
* 마음이 급한 팀장
-> 코앞에 닥친 일과 이슈를 해결하려고만 함
-> 팀원을 찾을 때도 "지금 당장 내 자리로 와!"
“지금 당장 전화해!"
-> '지금 당장'만 신경 쓰니 장기적인 계획은 사치
-> 여유가 없으니
일의 우선순위와 중요도도 뒤죽박죽
* 여유가 있는 팀장
-> 조직이 성공하고 성과를 내기 위한
우선순위를 구체적으로 세움
-> 쉽게 풀리지 않는 문제를 풀기 위해
충분한 고민과 시간 투자
-> 다 함께 모여 고민 / 국내외 사례 탐색 /
다른 부서와의 협업 /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바라보기
* 여유가 없는 팀장 :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림
* 일부 정보만 듣고
직관적으로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니까
* 시간과 여유가 없어서, 팀원과 제대로 소통하지 못함
* 팀원이 스스로 정답을 찾아 실행해보고 결과보고를 하는 것도 기다리지 못함
* 업무지시하고 팀원이 자리에 가서 앉고 5분 지난 후, "어떻게 됐어?" "가져와봐"라고 결과 요구
* 팀장의 속도에 맞춰 일하는 팀원들은
* 보고를 빠르게 해야 하니 놓치는 부분이 많아지고
* 일처리를 할 때 자주 실수할 수밖에 없음
* 잦은 실수에 잦은 수정 : 일의 비효율적 반복
* 팀원의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 -> 리더의 일처리에 대한 비판과 자책 반복 -> 팀원의 자신감 하락
* 팀장으로부터 일할 동기를 받아야 하는 팀원들이 제대로 된 피드백을 받지 못하니, 일에 몰입하지 못하고 기운이 빠짐
* 비효율적인 프로세스가 반복되면서 아무리 멘탈이 강한 리더도 정신적, 체력적으로 버티지 못하는 상황이 됨
* 에너지 충전 시간 계획
(For 조직) 분기나 반기 단위 / 피드백 시간을 통해 현업에서 잠시 떠나 과거를 돌아보고, 우선순위와 미래를 재설정하는 시간을 구성원들이 함께 가져보기
(For 리더)
(1) 매주 1-2시간
: 팀원에 대한 피드백과 앞으로의 계획 세우기
(2) 매월 0.5-1일
: 팀과 팀원에 대해 생각할 시간 갖기
(3) 분기/반기별 1-2일
: 현재 과업이 아닌 미래와 사람을 생각하는 시간 갖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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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
MZ 세대도 믿고 따르는
뉴타입 리더의 일잘 노하우.
"팀원의 사표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뭘까?"
실무는 프로지만
팀 관리는 초보인 팀장을 위한
성장 공식 26.
* 저자 : 백종화
(Growple의 CEO / 리더십 코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