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on One / 심리학관
Q. 처음 팀장이 되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A. 서로를 알아가는 것
(1) 처음 팀장이 되었을 때 : 팀원과의 대화 / 중요한 수직관계(아래) 관리
* 새로운 팀장이 되었을 때, 가장 중요하게 관리애야 하는 행동
: 점령군이 되지 말아야 한다
"이전에는 왜 이렇게 일을 하고 있었어요?“
"요새 이 방식은 맞지 않는데, 쩝쩝, 갸우뚱, 찌푸림"
"이거, 완전히 비효과적이고 비생산적이잖아요!"
"지금부터는 제 방식대로 하도록 하세요!"
그렇게 시작부터 갈등이 생기게 되면
이후로 새 팀장의 리더십은 영향력이 zero이겠죠.
아무리 새로운 리더가 맞는 말을 하고,
탁월한 제안을 해도
팀원들은 안 되는 이유, 못 하는 이유를
만들어서 반대할테니까요.
(TIP)
"지금까지 어려운 상황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느라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앞으로는 우리 같이, 더 나은 방법을 함께 고민하면서 찾아가도록 합시다. 저는 여러분의 방식을 배우고, 여러분은 저희 경험을 배우면 서로가 더욱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2) 처음 팀장이 되었을 때 : 협업부서 팀장과의 대화 (중요한 수평관계 관리)
* 협업하는 부서의 리더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 아무리 뛰어난 팀장이라 하더라도, 협업하는 팀의 도움이나 지원이 없다면 성공할 수 없으니까
-> 동료팀장들과의 대화 속에서 우리 팀에 어떤 불만과 니즈가 있는지 파악해야 하니까
(TIP)
* 동료 팀장들에게 자신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자(경험, 경력, 회사에 온 이유 등등)
* 상대방 팀장에 대해서도 궁금해 해보자. 그들의 지식, 경험, 경력은 우리 팀에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까
* CEO와 상위 리더들의 리더십, 일하는 방식, 주요 특징들에 대한 정보 공유를 부탁해보자
(3) 처음 팀장이 되었을 때 : 상사와의 대화 / 중요한 수직관계(위) 관리
Q. 팀장 자신의 직속 상사와 대화가 필요한 이유는?
A. 팀장이 최선의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니까
(코치) 팀장님의 역할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신규 팀장) 아직 팀장이 된지 얼마 안되어서, 지금 찾아가고 있는 중이에요
Q. 팀장의 역할을 팀장이 혼자 스스로 찾아아만 하는 걸까?
A. 신규 팀장의 stage에 따라 달라짐
(stage 1) 회사와 자신의 상사가, 자신에게 어떤 부분을 기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stage 2) 팀원들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다양한 행동과 영향을 파악하기
(stage 3) 팀장 자신만의 강력한 차별화 전략 펼치기
그리고, 최소 6개월-1년에 한번씩은
상사와의 1on1을 지속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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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on One>
일 잘하는 팀장의 대화력.
회사를 떠나는 직원이 늘고 있다는 것은
잘못된 대화를 하고 있다는 증거다!
* 저자 : 백종화
(HR 코칭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