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본질 / 심리학관
(CASE) Z 이사
*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의 부서로 갑자기 발령을 받음
* 회사 내 가장 성과가 나오지 않는 부서
* 구성원들은 지속되는 성과 부진으로
의욕이 없는 상황
(리더의 노력)
* 나름대로 열심히 하려고 애씀
* 자신이 솔선수범하면
구성원들이 나아질 거라고 기대함
* 가장 먼저 출근하고 가장 늦게 퇴근함
* 새로운 업무를 익히면서
구성원들과 친해지려고 노력
(당황스러운 피드백)
"이사님이 지나치게 열심히 하시니까,
구성원들이 너무 눈치가 보이고
부담이 된다고 합니다"
리더의 역할은
구성원들의 성장을 지원해서
탄탄한 인재가 되도록 돕고,
담당 조직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
<구성원의 마음을 얻는 5가지 소통의 기술>
(1) 구성원들의 상황을 이해하기
* 신규 리더는 대부분 주로 고성과만을 만들었던
핵심인재였던 경우가 많으므로,
* 성과가 부진한 구성원들의 태도가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하고,
* 각 구성원들을 만나 대화를 하며
*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3) 구성원에게 권한을 위임하기
* 상사가 실무를 다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자
* 이미 오래 근무하여 노하우를 갖고 있는 직원들이
*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할 때
* 업무 몰입도가 높아지고 성과물이 나오게 됨
(4)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
* 실제로 좋은 자원을 많이 갖고 있는 구성원들도
* 눈에 보이는 실적이 없다는 이유로
기회를 주지 않으면
* 성과를 못 내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됨
* 이럴 때는 직원들에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함
(5) 작은 목표부터 세우기
* 성과를 내지 못한 부서일수록
성취 경험이 매우 중요함
* 급한 마음에 높은 목표치를 설정하면 실패하기 쉬움
* 먼저 작은 목표를 여러번 성취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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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본질>
스스로 변화하는 조직을 만드는
리더십 불변의 법칙.
Leadership Changes Organizations.
* 저자 : 홍의숙
(리더십 코치 / 인코칭 회장 / 경영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