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May 20. 2024

그댄 이미 나아가고 있소. 나아가던 중에 덜컹인 거요

미스터 션샤인 / 심리학관

(애신 / 김태리 배우님)

나는 투사로 살고자 했소. 할아버님을 속이고, 큰어머님을 걱정시키고, 식솔들에게 마음의 빚을 지면서도, '나는 옳은 쪽으로 걷고 있으니 괜찮다' 스스로를 다독였소.


헌데 귀하의 그 긴 이야기(자신이 노비 출신이라는) 끝에 내 품었던 세상이 다 무너졌소. 귀하를 만나면서 나는 단 한번도 귀하의 신분을 염두에 두지 않았소.돌이켜보니 막연히 난 귀하도 양반일 거라 생각했던 거요.


난 내가 다른 양반들과 조금은 다를 줄 알았소. 그런데 아니었소. 내가 품었던 대의는 모순이었고, 난 여직 가마 안에서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한 '호강에 겨운 양반 계집'일 뿐이었소. 하여, 부탁이니 부디 상처받지 마시오.


(유진 / 이병헌 배우님)

그댄 이미 나아가고 있소.

나아가던 중에 한번 덜컹인 거요.


그대는 계속 나아가시오. 나는 한걸음 물러나니. 그대가 높이 있어 물러나는 게 아니라. 침묵을 선택해도 됐을 텐데.무시를 선택해도 됐을 텐데. 이리 울고 있으니 물러나는 거요.


이 세상엔 분명 차이는 존재하오.

힘의 차이, 견해 차이, 신분의 차이.


그건 그대 잘못이 아니오.

물론 나의 잘못도 아니고.

그런 세상에서 우리가 만나진 것 뿐이오.  


그대의 조선엔 행랑어르신도, 함안댁도 살고 있소.

추노꾼도 도공도 역관도 심부름 소년도 살고 있소.


그러니 투사로 사시오.

물론 애기씨로도 살아야 하오.

영리하고 안전한 선택이오.


부디 살아남으시오.

오래 오래 살아남아서 당신의 조선을 지키시오.


************************

<미스터 션샤인 11화>

* 극본 : 김은숙 작가님

* 연출 : 이응복 PD님

매거진의 이전글 악으로 깡으로 버티고만 있지말고, 버거우면 잠시 멈추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