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Jul 11. 2024

수면에 빚지지 않기 / 심리학관

수면에도 빚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필요한 수면 시간을 채우지 못한다면, 못잔 만큼의 부족분은 ‘수면 빚’이 됩니다.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며 남은 일들을 처리하느라, 수면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면 오히려 더 큰 것을 잃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성인이 낮 시간에 정상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수면 시간은 최소 7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자는 동안 우리의 뇌는 면역계를 회복하고, 두뇌 신경조직의 노폐물을 제거하며 손상된 부분을 회복시킵니다.


그리고 수면 전에 습득한 정보들을 장기기억화 시키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숙면을 취한 다음날에, 답을 찾지 못했던 문제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얻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수면의 결핍은 불행의 시작일 수 있습니다.

많은 수면 연구들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반응 시간을 느리게하고, 인간관계에 대한 인내심과 판단력까지도 저하시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평소에는 괜찮았을 상황에서도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학자들은 수면 결핍을 수면 빚이라고도 부릅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한 업무 능력 저하는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트려 업무 시간 증가를 초래합니다.


이렇게 늘어난 업무 시간은 또다시 수면 부족을 불러오는 악순환을 만들어서 건강과 일상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수면 빚’에는 이자가 붙습니다.


어제 밤을 지새우며 일했기에, 오늘도 밤을 지새우며 일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 고민되는 문제를 더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잘 자는것이 먼저일 수도 있습니다.

질문 : 수면 부족의 악순환에 빠져있지는 않나요?그렇다면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음악 : Music track: Awake by Pufino / Source: https://freetouse.com/music / Music for Videos (Free Download)


https://youtu.be/PYoWiSnsLpw?si=BU4TPo_XQEYtlUO2

[출처: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언제부턴가 자꾸 욱하게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