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를 넘어 북미, 유럽까지! 핑크퐁, 글로벌 흥행
지난 8월부터 회사 대표 메일로 영국 언론사에서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했다. Baby Shark에 맞춰 춤추는 영국 나이트클럽, 스피닝 영상들이 SNS에 조금씩 올라오더니, 얼마 있지 않아 핑크퐁 상어가족 (Baby Shark)이 세계 3대 음원 차트 중 하나인 영국 Official Singles Chart에서 32위, Official Trending Chart에서 9위를 달성하는 엄청난 사건이 일어났다.
이후 BBC, 타임즈, 가디언지, ABC News, FT 등 영미권 주요 매체에서 #BabySharkChallenge의 열기를 앞다퉈 전하고 있다. 심지어 구글 트렌드에서는 핑크퐁 ‘Baby Shark’가 영국의 국민 캐릭터인 페파피그(Peppa Pig)의 검색량을 넘어서기 시작했다. 핑크퐁이 영국 국민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기 시작했다.
핑크퐁 상어가족 (Baby Shark) 주요 해외 음원 차트 성적
영국 Official Singles Chart 32위 (2018.9)
영국 Official Trending Chart 9위 (2018.9)
미국 Spotify ‘Global Viral 50’ 1위 (2018.9)
iTunes UK Top 100 Songs 14위 (2018.9)
사실 핑크퐁과 상어가족의 인기는 새로운 일이 아니다. 핑크퐁 상어가족 율동과 노래를 따라하고 SNS에 영상을 올리는 베이비 샤크 챌린지(#BabySharkChallenge)가 이미 지난해 동남아시아를 한 차례 휩쓸었다.
핑크퐁은 지난 2017년 인도네시아판 도전 1000곡인 TV 프로그램 dahSyat에 초청되어 인터뷰와 함께 Baby Shark Dance를 소개해 화제가 됐다. 현지 유명 TV 쇼인 투나잇 쇼에 할리우드 스타 Amanda Cerny가 출연하여 베이비샤크 챌린지에 직접 참여한 영상은 공개된 지 일주일 만에 조회 수 약 400만 건을 돌파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6개월간 동남아시아 5개 국가, 36개의 쇼핑몰에서 총 53일간 단독 캐릭터 공연이 진행되었고, 현재까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만 총 누적 24만 명이 핑크퐁 콘서트를 찾았다.
올 9월부터는 말레이시아 KLCC 타워에서 핑크퐁 뮤지컬 공연을 시작해, 국내 최초로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 어린이 뮤지컬을 수출하고 있다. 이젠 우리가 비용을 써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단계가 아니다. 현대카드의 슈퍼콘서트처럼 모두 현지 주관사의 “초청”을 받아 이루어진 공연이다. 주관사가 모든 비용을 내고 핑크퐁을 초대하는 형태다.
‘핑크퐁과 상어가족’ 뮤지컬은 전석 매진에 가까운 티켓 판매 성적을 내며 네슬레, 메리골드 UHT 밀크(Marigold UHT Milk) 등 현지 스폰서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중국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광저우 Metropolitan Plaza에서 개최한 '펑펑후 Dancing Fun' 이벤트에 4일간 1만 5천 명이 몰렸다. 뜨거웠던 이벤트 현장은 광저우 어린이 TV 채널 嘉佳卡通(자자카툰)의 ‘嗨小喇叭(해소라팔)’에서 방영되기도 했다. 당시 현지 공연 담당자에 따르면 참가 인원수 제한으로 몰 VIP 고객도 대기하다가 포기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대륙의 핑크퐁 사랑에 올 10월 광저우에서 추가 공연을 진행한다. 상하이 등 중국 1선 도시에서도 공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아시아를 넘어 중동에서도 러브콜을 받아 공연을 했다. 지난 8월부터 아부다비, 두바이 관광청의 초청으로 핑크퐁 콘서트 투어를 진행하여 8일 동안 10만 명 이상을 모객 했다. 공연 동안 경호원만 40명이 배치될 정도로 엄청난 인파 속에서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최근에는 핑크퐁과 아기상어가 현지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로 태국 YouTube FanFest 라이브 쇼에 초청받아 피날레 공연으로 Baby Shark EDM(2018)을 공개했다. 핑크퐁은 현지 크리에이터를 제치고 유일하게 단독 앙코르 공연을 가진 팀으로 기억될 것이다.
핑크퐁의 해외 공연 성과
6개월간 동남아시아 5개 국가, 36개의 쇼핑몰에서 총 53일간 단독 캐릭터 공연 진행
국내 최초 어린이 뮤지컬 해외 수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중동 아부다비, 두바이 관광청 초청 공연 관람객 10만 명 이상 모객
태국 YouTube FanFest 라이브 쇼 초청, 피날레 장식. 참가자 중 단독 앙코르 공연 진행
핑크퐁과 아기상어의 인기에 힘입어 우리는 2018년 들어 30곳이 넘는 동남아시아 신규 파트너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2017년 3개 업체에서 1년 만에 10배 증가한 수치다.
우리는 본격적으로 동남아시아 오프라인 라이선스 제품 판매와 온라인 상거래를 통한 제품 수출에 박차를 가했다. 핑크퐁이 선택한 첫 동남아 라이선시는 네슬레였다.
글로벌 식품기업 네슬레와 제작한 동남아 라이선스 제품 1호는 핑크퐁 상어가족 아이스크림(Pinkfong Baby Shark Ice Lolly)이다. 동남아 사업담당자는 “출시된 지 첫 3개월 만에 말레이시아에서 500만 개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했다”고 한다. 현재 핑크퐁 상어가족 아이스크림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잘 팔리는 키즈 아이스크림이 되었다. 하반기에는 유니레버와 함께 핑크퐁 아이스크림 신제품 2종을 출시,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기타 동남아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핑크퐁 제품은 다양한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다. 태국 최대 규모의 수입 서점 Asia Books에는 핑크퐁 전용 매대가 설치되어있어 핑크퐁 도서를 만나볼 수 있고, 태국판 CGV인 Major Cineplex에서는 올해 말 Baby Shark 팝콘 세트를 70여 개의 지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10월에는 필리핀 마닐라의 토이저러스 10개 지점에 핑크퐁 완구가 입점될 예정이다.
핑크퐁은 미국 Amazon에 단독 브랜드관을 보유하고 있다. 브랜드관에서는 40여 종이 넘는 핑크퐁 도서와 제품들을 직접 수출 판매하고 있으며, 2018년 9월 현재 Plush Interactive Toys 베스트셀러 7위다. 앞으로 유럽, 캐나다, 호주, 멕시코까지 스토어를 확장 진출할 예정이다.
핑크퐁은 해외에서 교육 브랜드로서의 인기도 입증했다. 싱가포르에서 핑크퐁 스마트 펜 영어 전집을 2주 만에 성공적으로 선판매했고, 이를 토대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추가 진출을 준비 중이다.
핑크퐁의 주요 해외 사업 성과 (제품/라이선스)
2018년, 30곳 이상의 동남아시아 신규 파트너사와 계약 체결 (2017년 3개 업체에서 10배 증가)
말레이시아에서 판매 중인 네슬레 핑크퐁 상어가족 아이스크림 (Pinkfong Baby Shark Ice Lolly), 출시 3개월 만에 500만 개 이상 판매량 달성
미국 Amazon Plush Interactive Toys Best Seller 7위
태국 최대 규모의 수입 서점 Asia Books 입점, 핑크퐁 전용 매대 설치
2018년 하반기, 유니레버와 함께 인도네시아에 핑크퐁 아이스크림 신제품 2종 출시 예정
2018년 10월 필리핀 마닐라의 토이져러스 10개 지점에 핑크퐁 완구 입점 예정
2018년 10월 싱가포르 토이져러스/타카시마야 서점 입점 예정
핑크퐁은 해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미국, 중국에 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홍콩에 합작 법인을 새롭게 설립했다.
핑크퐁 해외 법인 현황 및 설립연월
홍콩법인 (합작투자회사), 2018.8
미국법인 (자회사), 2016.9
중국법인 (자회사), 2016.7
많은 사람들이 Baby Shark Dance 영상을 통해 핑크퐁을 처음 접하게 된다. 실제로, Baby Shark Dance는 국내 최초로 단일 영상 16억 뷰(BTS DNA가 4.8억 회)를 달성하고, 최근에는 겨울왕국 OST ‘Let it go’의 유튜브 조회수(15억 뷰)를 제쳤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사실 우리는 핑크퐁 Baby Shark Dance 외에도 현지 언어로 제작한 콘텐츠를 7개의 언어별 채널로 서비스 중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업로드 한 채널 동영상 콘텐츠는 약 4,000편인데, 계산해보면 2015년 채널 개설 이후 4년 동안 꾸준하게 하루에 3편의 콘텐츠를 올린 셈이 된다. 2018년 9월 현재 전체 채널 총 누적 조회 수 92억 회를 넘었으며, 올해 연말까지 120억 회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60억 전 세계 지구인이 핑크퐁 영상을 2번씩 본 거나 마찬가지다.
핑크퐁 YouTube 채널은 1,400만 명의 구독자(2018년 9월 기준)를 가지고 있는데 이 중 1,200만 명, 무려 85%가 해외 구독자다. 영문 YouTube 채널은 지난 8월 말 1000만 구독자를 달성했다. 이미 디즈니, 세서미 스트리트, 페파 피그(Peppa Pig) 구독자 수를 한참 웃돈다.
핑크퐁의 다양한 동요 동화 콘텐츠에 기반한 인터랙티브 앱 시리즈 60 여종은 전 세계 252개국에 출시 후 총합 다운로드 수 1억 5천만 회, 112개국에서 키즈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들이 쌓여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 연속 구글 플레이 올해의 패밀리 앱으로 선정됐다.
구글 플레이 올해를 빛낸 앱
핑크퐁! 스티커 색칠놀이 (2014)
핑크퐁! 공룡월드 (2015)
핑크퐁! 상어가족 (2016)
핑크퐁! 모양∙색깔 (2017)
YouTube 서비스가 제한된 중국에서도 우리의 콘텐츠는 통했다. iQiyi, Youku 등 중국 현지 동영상 플랫폼에서 핑크퐁 콘텐츠는 누적 조회 수 25억 회를 달성했고, Xiaomi TV 키즈 패키지에서는 2년간 시청 점유율 TOP 3를 유지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유료 회원 30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 온라인 영어교육 업체 VIPKID와 함께 핑크퐁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어, 중국 내 핑크퐁의 입지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핑크퐁 주요 해외 성과 (콘텐츠)
Baby Shark Dance 단일 영상 유튜브 누적 조회 수 16억 뷰 달성
Baby Shark Dance, 전 세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 35위
핑크퐁 YouTube 총 1,400만 명 구독자 보유, 이 중 해외 구독자 1,200만 명
4년 연속 구글 플레이 올해의 패밀리 앱 선정
핑크퐁 콘텐츠, 중국 동영상 플랫폼 누적 조회 수 25억 회
우리의 이러한 성과와 결과들은 핑크퐁이 Baby Shark 하나로 운이 좋아 스타덤에 오른 것이 아니란 것임을 증명한다. 마치 BTS가 2013년 데뷔 이후 꾸준한 SNS 소통으로 팬덤을 성장시켜 왔듯이, 핑크퐁은 지난 5년간 차근차근 글로벌 인기를 쌓아왔다. Baby Shark를 발판으로 핑크퐁의 콘텐츠는 대중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소비될 것이다. 앞으로 글로벌 인기 캐릭터로서 활동할 핑크퐁을 더욱 기대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