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스스I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Pinkfong Company Aug 14. 2019

아침부터 잠들기까지,
핑크퐁으로 가득 찬 하루를 만든다

스마트스터디의 라이선스 디자이너 포디를 만나다

[스스IN] Issue No. 9



스마트스터디의 디자이너들은 각자의 전문분야에 따라 다양한 팀에 소속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디자인뿐 아니라, 제품의 시장성을 분석하고 상품화 전략까지 치열하게 고민하는 디자이너들이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저녁에 잠들 때까지, 핑크퐁과 함께하는 일상을 만들어가는 라이선스 디자이너 최근영(포디)님을 만났다.


(본 인터뷰는 글 하단에 영상으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터디 인재풀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라이선스 본부 디자이너 최근영(포디)입니다^^


스마트스터디 라이선브 본부의 라이선스 디자이너, 포디(최근영)님



스마트스터디에서 오랫동안 근무하셨다고 들었어요! 


 네! 2012년에 입사했으니 햇수로 올해 8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입사하고 12명이었는데 벌써 300명이 다 되어가다니 감회가 새롭네요! ^^




그럼 8년 동안 라이선스 디자이너로 근무하신 건가요?


 처음에는 UI 디자이너로 입사해서 만화 앱과 카메라 앱, 애니 앱, 핑크퐁 TV 앱 같은 앱 디자인을 진행했었어요. 그러다 제품 기획팀으로 부서를 옮기고서는 워터 펜과 사운드북, 퍼스트 잉글리시 전집 등 다양한 제품을 디자인했고, 재작년 9월부터 라이선스 본부에서 디자이너로 함께하게 되었어요. 





그동안 스마트스터디에서 근무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처음 디자인했던 워터 펜을 가지고 부산 베이비페어에 가서 판매했을 때요! 그동안 앱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콘텐츠를 실물 제품으로 처음 만들었던 때라 가장 기억에 남아요. 




콘텐츠 기업에서의 라이선싱이란? 


 콘텐츠 IP를 활용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에게 다방면으로 콘텐츠를 노출시켜 접근성을 높이며 구매를 유도하는 사업이라고 생각해요. 또, 순이익을 높여 다양한 신규 IP를 개발하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도 하죠.


 예를 들어 핑크퐁 베딩, 핑크퐁 세면도구, 핑크퐁 의류, 핑크퐁 완구와 교구 등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들 때까지, 머리부터 발끝까지! 핑크퐁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 하루를 만들어주는 이 콘텐츠 기업에서의 라이선싱인 것 같아요.








완구, 교구 외에 조금 특이한 분야의 디자인을 했던 사례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는 핑크퐁 아기상어 키즈라이더가 조금 특이한 사례라 인상적이었어요. 그동안의 완구나 봉제와는 다르게 사람이 들어갈 공간을 고려해서 디자인해야 되기도 했고, 감리를 위해 인천까지 먼 길을 가서 직접 타보기도 하고. 힘들지만 재미있게 작업했던 프로젝트라 더욱 기억에 남아요. 참고로 핑크퐁 아기상어 키즈라이더는 천안에 있는 마이리틀타이거 매장과 하남 스타필드 등 몇몇 쇼핑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하네요!


쇼핑몰에서 만나볼 수 있는 핑크퐁 아기상어 키즈라이더.



아 이건 내가 사도 쓰겠다! 생각하는 제품이 있었나요? 아님 포디님이 실제로 집에서 쓰고 있는 제품이 있다면? 포디님이 특히 애정 하시는 제품이 있다면?


 핑크퐁 라이선스 제품들은 점점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가고 있고, 특히 생필품과 식품류로 많이 확장되고 있어요. LG생활건강에서 나온 핸드워시나 광천김은 실제로 사용하거나 사 먹기도 하고, 최근에는 조카한테 핑크퐁 동결건조 과일칩을 사줬어요. 사과랑 요거트 딸기큐브 2가지 종류로 나오는데, 제가 먹어도 너무 맛있었고 조카도 아주 좋아해요!




라이선스 디자이너는 다른 팀의 디자이너와 어떤 부분에서 다른가요?

(스마트스터디의 디자이너들은 각자의 전문분야에 따라 다양한 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라이선스 디자이너는 콘텐츠 IP를 활용한 상품화 디자인뿐 아니라 상품들의 시장성 분석과 매출로 치환될 수 있는 방법을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제품 디자인의 방향성을 잡아 나간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또, 다양한 라이선시와 소통하며 콘텐츠 IP에 적합한 상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요. 식품, 의류, 완구, 팬시 등 상품화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고, 소비자가 콘텐츠 IP를 다양한 제품의 형태로 만날 수 있게 하죠!




실제 사례와 함께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예를 들어 대중적인 인기 때문에 제품에 아기상어 IP만 사용하고 싶어 하시는 라이선시들이 있는데요. 오히려 그들의 핵심 타깃(만 2-5세)에게는 핑크퐁의 인기가 높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 IP에 대한 라이선시들의 이해 수준을 맞추고, 효과적으로 핵심 타깃에게 닿을 수 있게 제품에 핑크퐁 IP을 함께 사용하도록 역으로 제안합니다. 


디자인은 물론, 지금 다루는 제품이 또 다른 상품화 기회를 만들어내게 할 방법을 항상 고민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어요.




라이선스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디자이너로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기본적인 디자인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하고, 콘텐츠 IP를 활용해 다양한 제품에 접목시킬 수 있는 디자인 실력이 필요해요. 구체적으로 제품에 맞는 그래픽 리소스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하며, 패키지 편집과 콘텐츠 IP를 입체적인 상품에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 다양한 제품을 론칭하는 만큼 캐릭터가 접목될 수 있는 모든 제품들에 대한 높은 관심도가 필요하고, 업체와의 원활한 조율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꼭 필요해요. 가장 중요한 건 IP에 애정을 가지고, 본인도 갖고 싶은 제품을 만들겠다는 열정인 것 같아요. ^^




라이선시들과 직접 소통해야 되는 경우도 많을 것 같은데요. 라이선스 디자이너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얼마큼 중요한가요? 


 우선, 디자이너인 만큼 디자인 퍼포먼스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디자인 능력이 6이라면 커뮤니케이션 능력 역시 4를 요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피드백을 전달할 때, 제품의 품질과 효율성 있는 생산 리드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라이선시가 이해할 수 있도록 피드백 내용을 잘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이선시와 조율이 잘 될수록 좋은 제품이 빠르게 나올 수 있겠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라이선시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언제나 어려워요. 특히 개발과 제작 단가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요. 

구체적으로는 금형 추출 방식과 소재에 따라서 구현 가능한 범위의 합의점을 찾을 때, 그리고 시장성 있는 소비자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제작 단가 범위 안에서 IP의 훼손 없이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라이선시와 조율할 때가 가장 어렵습니다.

 

 하지만 라이선시와 자주 통화하고 만나서 조율하는 시간이 거듭될수록 IP에 대한 이해와 신뢰가 쌓인다는 장점도 있어요. 가족보다 더 자주 통화하는 사이가 되는 것이죠!




라이선시와 커뮤니케이션할 때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최대한 많이 웃어주기! 웃는 얼굴엔 침 못 뱉는다고 하잖아요. 결국엔 오랫동안 함께 협업해야 하는 파트너들이 많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상대방의 어려운 점을 수용하기도 하면서 양사의 입장을 부드럽게 조율하는 게 중요합니다.




포디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해요. 


 커피 한 잔과 함께 메일을 확인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요. 라이선시 별로 피드백 우선순위를 리스트업 한 후, 디자인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오후에는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라이선시와 사전 약속한 미팅을 소화해요. 디자인 피드백을 주요한 업무로 진행하고 있고,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유선으로 소통하고 있어요.


 또, 라이선스 제품의 전반적인 톤 앤 매너를 유지하기 위해 내부 공유와 소통을 긴밀하게 하고 있죠! 최근에는 제품과 어울리는 포즈나 코스튬, 시즈널 한 매뉴얼 등 라이선스 제품화 가이드도 함께 진행 중이에요.




오피스에서 내 최애 공간은?


 놀이터 내 제품 진열장이요! 최근 출시된 라이선스 제품들을 주기적으로 교체해가며 진열하는 공간인데요. 파트너사가 방문하면 콘텐츠 IP가 접목된 제품을 시각적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어요. 또, 스마트스터디 구성원들도 많은 관심을 갖는 공간이라 뿌듯하기도 하고요.


포디님의 최애 공간, 스마트스터디 2호점 놀이터의 제품 진열장



라이선스 디자이너로서 가장 뿌듯했었던 순간은?


 애정을 갖고 열심히 공들여 만든 제품들을 최종 소비자인 아이들이 즐기며 행복하게 사용할 때 이 일을 정말 하기 잘했다고 생각해요. 주변 지인들이 핑크퐁 제품은 믿고 산다고 하는 피드백을 줄 때, 뿌듯함이 배가 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 핑크퐁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싶어요.




라이선스 디자이너가 되기 전 어떤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라이선스 디자이너는 상품화에 적합하게 콘텐츠 IP를 활용할 수 있어야 돼요.


 콘텐츠 IP의 톤 앤 매너에 맞는 상품화 작업물을 포트폴리오에 넣을 수 있도록 해당 IP의 캐릭터에 대한 특성과 추구하는 방향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해요.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IP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제품을 만들 수 있겠죠?


 또, 다양한 제품과 재질, 형태를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에 다방면에 관심을 두고 트렌드를 읽으면서 제품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시는 게 중요해요. 




평소에 트렌드는 어떻게 파악하시나요?


 주로 웹서핑을 통해 해외에서 떠오르는 제품들을 조사하고,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주의 깊게 들여다보면서 타깃층의 포스팅에 어떤 제품들이 태그 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팀에 누가 들어온다면 어떤 분과 함께 하고 싶으세요?


 핑크퐁 IP에 대한 애정과 상품화에 대한 열정이 있으신 분이요! 라이선스 본부 구성원들은 핑크퐁 IP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으로 가득하고, 핑크퐁 IP를 다양한 제품군으로 빠르게, 잘, 많이 확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에 합류하시는 분들도 핑크퐁 IP에 대한 애정을 갖고 노력할 수 있는 분이었으면 해요. 속도감 있게 진행되는 상품화 작업을 경험하고 그 제품들을 시장에서 빠르게 만나보고 싶으신 분, 환영합니다. ^^ 







[스스IN] 인터뷰 영상으로도 만나보세요!

스스IN 영상 https://youtu.be/nMfR8AsojKs



핑크퐁 IP로 디자인부터 상품화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라이선스 디자이너가 되고 싶으시다면? 

스마트스터디는 현재 혹은 미래에 함께 할 분들을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터디 인재풀 등록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스마트스터디 슈퍼루키 4인방이 소개하는 리얼 스스라이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