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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he Pinkfong Company May 18. 2021

하루에 2천 개씩 팔린
파리바게뜨 케이크, 비결은?

핑크퐁 아기상어가 5년째 함께 하는 파리바게뜨와의 윈윈전략을 소개합니다.


핑크퐁 아기상어 X 파리바게뜨의 9번째 케이크, ‘바닷속 뚜루루뚜루 상어가족'. 핑크퐁 아기상어와 파리바게뜨는 2017년부터 5년째 함께하고 있다.


파리바게뜨에 ‘핑크퐁 아기상어'를 꼭 닮은 케이크가 나왔어요. 그 이름은 바로 ‘바닷속 뚜루루뚜루 상어가족'. 초콜릿 바나나 스펀지에 캐러멜 크림을 더한 달콤한 맛에, 아기상어를 입체적으로 구현한 디자인으로 아이들은 물론 MZ세대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스터디가 파리바게뜨와 협업한 케이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에요. 무려 9회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답니다. 첫 컬래버레이션 케이크 ‘핑크퐁과 상어가족 케이크'는 2017년 첫 출시 이후 연이은 품절 행진을 기록하며, 파리바게뜨 신제품 케이크의  평균 판매 수량 3배 이상(두 달간 13만 개)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스마트스터디와 파리바게뜨는 2017년부터 지금까지 매해 새로운 히트작을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두 브랜드가 5년째 함께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매출은 물론 팬덤까지 잡은, 스마트스터디와 파리바게뜨의 지속 가능한 컬래버레이션 전략을 소개합니다.   




핑크퐁 아기상어와 파리바게뜨,

두 브랜드가 5년째 함께하는 이유

#세대를아우르는고객층 #변주가능한IP #시너지효과 


<스마트스터디와 파리바게뜨의 첫 컬래버레이션: ‘핑크퐁 상어가족 피크닉백’. 소비자들이 피크닉을 더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보냉·보온 가방에 핑크퐁과 아기상어 IP를 적용했다.>


스마트스터디와 파리바게뜨의 인연은 2017년 시작되었습니다. 2017년 9월 ‘핑크퐁 상어가족 피크닉백’ 출시를 시작으로, 그해 11월 꼬마 카스테라, 케이크 출시를 비롯해 5년째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다년간 쌓아온 좋은 결과를 바탕으로 2019년엔 파리크라상 '잠바주스 브랜드'도 추가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는 등 협업 영역을 점차 늘려가고 있습니다.  


“가족부터 2030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아우르는 색다른 아이템을 찾고 있던 중, 글로벌 무대를 휩쓴 핑크퐁 아기상어 IP를 보유한 스마트스터디와 본격 협업하게 되었습니다. 핑크퐁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캐릭터는 물론, 다양한 변주가 가능해 컬래버레이션 성공 요소가 명확한데요. 국내 베이커리 업계 1위를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은 파리바게뜨와 시너지를 목표로 협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 파리바게뜨, 홍광순 대리 -   




매년 오는 크리스마스, 

쏟아져 나오는 케이크 사이 

‘그 케이크’가 유난히 돋보인 이유는?

#눈과귀가즐거운 #멜로디케이크  


<2017년부터 진행해온 핑크퐁과 아기상어 X 파리바게뜨 케이크 모음.>


2017년 스마트스터디와 파리바게뜨가 함께 처음으로 선보인 ‘핑크퐁과 상어가족 케이크’는 출시 보름 만에 2만 5000여 개가 판매되며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파리바게뜨 신제품 케이크 평균 판매 수량 3배를 훌쩍 뛰어넘은 기록이었죠. 


<핑크퐁과 아기상어 X 파리바게뜨의 첫 케이크, ‘핑크퐁과 상어가족 케이크'. 배를 누르면 ‘핑크퐁 아기상어' 노래가 나오는 아기상어 멜로디 인형을 얹어 큰 인기를 끌었다.>


‘핑크퐁과 상어가족 케이크'는 핑크퐁 아기상어 신드롬이 시작됐던 2017년,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론칭했는데요. 


캐릭터 디자인은 물론, 손가락으로 누르면 ‘핑크퐁 아기상어’ 노래가 나오는 인형을 얹은 멜로디 케이크'로 출시했습니다. 더불어 핑크퐁 아기상어 음원을 파리바게뜨 SNS와 매장에서도 플레이해서 캐릭터 이미지 영상, 음원까지 결합한 ‘360도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고르는 순간부터 케이크를 상자에서 꺼내는 순간까지, 두근거리는 설렘을 느끼게끔 케이크 상자 또한 ‘핑크퐁 아기상어’ IP를 접목했습니다. 


해마다 연말이면 수없이 쏟아지는 크리스마스 기념 케이크와 차별화되는 이유였죠. 결과적으로 파리바게뜨 전 매장에서 품절 행진이 이어졌을 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가 1100여 건 바이럴되는 등 SNS상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핑크퐁과 상어가족 케이크’는 영유아를 자녀로 둔 부모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면서 매장마다 품절 현상이 이어져 사전 예약 없이 구매가 어려웠을 정도였습니다. G마켓 등 온라인 몰에서도 품절이 이어지는 등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죠.”     

- 파리바게뜨, 홍광순 대리 -   


소비자를 넘어 팬덤을 공략한 ‘파리바게뜨 핑크퐁과 상어가족 케이크'. 그 인기에 힘입어 올해까지 매년 새로운 테마로 재탄생했습니다. 2017년부터 2021년 시즌 신제품까지, 무려 총 9종이나 출시됐어요. 핑크퐁과 파리바게뜨 팬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케이크만으로는 아쉽잖아요”,

컬래버레이션 확장

#스테디셀러 #IP글로벌확장 


이렇게나 사랑받았는데 케이크만으로 끝나긴 아쉽죠. 스마트스터디와 파리바게뜨는 케이크 시리즈를 넘어 다양한 베이커리류로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였습니다. ‘핑크퐁 꼬마 카스테라'와 ‘핑크퐁 앙팡 마들렌'은 2017년 출시 이후 작년까지 두 개 제품 합산하여 500만 개 이상 누적 판매를 기록했어요.


스테디셀러’의 탄생은 스마트스터디와 파리바게뜨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이어가는 데도 탄력을 주었는데요. 스테디셀러의 탄생과 핑크퐁 아기상어 IP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컬래버레이션을 파리바게뜨의 다양한 제품군과 파리크라상 잠바주스 브랜드 제품까지 확장, 다채로운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제품 패키징마다 귀여운 ‘핑크퐁 아기상어’가 그려진 점이 핵심 포인트였죠.  


<파리바게뜨의 효자 제품 중 하나로 자리 잡은 ‘핑크퐁 꼬마 카스테라' 제품과 ‘핑크퐁 앙팡 마들렌' 제품.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한정판 굿즈, 참을 수 없죠”

제품에 소장가치를 더하다

#오감만족 #멜로디우산 #피크닉백 


파리바게뜨와 함께 선보인 히트작은 케이크, 베이커리 제품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수많은 리서치와 치열한 논의로 또 다른 시너지를 냈습니다. 핑크퐁 아기상어 IP의 캐릭터 디자인뿐 아니라 음원까지, 다양한 요소를 꼼꼼하게 활용해 다른 제품과는 차별화되는 한정판 굿즈를 무려 9종이나 선보였습니다.  


<파리바게뜨와 이때까지 선보인 굿즈. ‘조카 선물’로 뚝딱이다.>


이중 가장 반응이 뜨거웠던 굿즈는 2017년 처음 선보인 ‘핑크퐁 상어가족 피크닉백'과 2019년에 출시한 ‘핑크퐁 상어가족 멜로디우산'이었어요. 두 제품 모두 출시 이후 품절 대란이 이어져, 초기 주문 수량이 완판되어 추가 발주까지 진행되는 등 핑크퐁과 파리바게뜨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핑크퐁 상어가족 멜로디우산>


특히, ‘핑크퐁 상어가족 멜로디우산'은 비오는 날, 밖에서 뛰놀지 못해 마냥 아쉽기만 했던 아이들의 마음을 설렘으로 채웠죠. 상어가족이 입체적으로 그려진 디자인에, 손잡이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아기상어 노래, LED 불빛까지, 아이들 사이에서 비 오는 날 꼭 필요한 ‘인싸템’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핑크퐁 캐릭터가 그려진 우비와 장화도 한몫했습니다. 





Partner’s Comment

“파리바게뜨를 찾는 고객들에게 더 재미있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핑크퐁 아기상어 IP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음원까지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시도할 수 있었어요. 결과적으로 가족 고객층뿐 아니라 MZ세대까지 즐겁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기회였습니다. 앞으로도 스마트스터디와 새로운 시도를 선보이며 모든 세대에 폭넓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 파리바게뜨, 홍광순 대리 -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한번 성공하는 것도 힘들지만 성공을 유지하는 건 더 힘들다고 하죠. 스마트스터디는 파트너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변주 전략을 선보이고 있어요. 소비자들의 더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위해, 매번 새로운 시도를 이어오고 있는 스마트스터디와 파리바게뜨의 여정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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