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군 May 30. 2018

세가지 (슬픈, 하지만 슬퍼할수 없었던) 이야기

오늘 만난 환자분들 이야기입니다

“블록 시스템”을 모토로 하는 우리 학교 수업은 보통 한 과목을 3-5주 사이에 배우게끔 하는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다. 한 블록 안에 한가지 공통 주제로 묶인 여러 질병들을 배운다.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이 묶인 블록도 있고, 우울증, 양극성장애, 조현병 등 정신 질환이 묶인 블록도 있고 그렇다.


예외적으로 1학년때 듣는 몇 과목은 한 학기 전체에 걸쳐 거의 12-14주 동안 배우기도 하는데, “셀프 케어”라고 하는 수업에서는 약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이런 저런 다양한 수업들을 들었다. 그 중에는 캘리포니아 약사 법에 관한 수업, 처방전 없이 살수 있는 약들에 대한 카운슬링에 대한 수업, 또 카운슬링에 쓰일 수 있는 다양한 테크닉과 약사로서의 전문적인 대화 방법 등을 배우는 수업 등이 있었다.


프로페셔널 함을 유지 하는것은 어렵고도 꼭 필요한 일인데, 예를 들어 발기 부전 약이나 질염 치료제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부끄러워 하는 내색을 비치면 안된다는 것, 속어나 지칭하는 “별명”으로 생식기관을 부르지 말 것, 또 얼굴 표정도 담담한 포커 페이스를 유지 하라는 것 등 뭔가 당연하면서도 은근(?) 주의력을 요구 하는 기술들을 머리로 배우고 말로 익히는 수업이었다.


또 다른 내용으로는 환자의 상황을 멋대로 슬프다고 단정 짓거나 혹은 그 감정을 밖으로 드러내지 말라는 것.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empathy 이지, sympathy 가 아니라는 것 이었다. 한마디로, 환자의 슬픈 이야기나 상황을 이해는 하되 그 상황에서 개인으로서 느끼는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말라는 것이었다.


이 카운슬링 테크닉들은 1학년때 처음 배우고서 아직까지도 잘 써먹곤 하는데, 특히 이번 로테이션에서 그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하루에 40-50명이 넘는 환자분들(혹은 보호자분들)을 1:1로 마주하며 찾아가시는 약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 드리는것이 나의 주 임무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오전에 약국에서 일을 하며 정신 없이 여러 환자분들이 기다리고 있는 카운터들을 돌면서 환자분들을 한분 한분 차례차례 만나 약에 대한 설명을 해 드리고 있었다.


어느 여성 분께서 세 가지 약을 찾아가시는 길이었는데, 처음 두 약은 많이 찾아가는 보통 약(?)들이었지만 세번째 약은 misoprostol 약이었다. 보는 순간 나도 모르게 멈칫 했지만 최대한 담담하게 투약법을 알려드렸다. 이 약은 전혀 연관성 없는, 두가지 경우에 쓰일 수 있는데, 1. 소화성 궤양 질환 이거나 2. 낙태 이다.

나중에 카운슬링 한 기록을 시스템에 남기려 환자분의 태그를 약국 컴퓨터에 연결 된 바코드로 스캔 하다가 최근에 찾아가신 예전 약들 목록에 임산부용 비타민 등이 있는걸 우연치 않게 보게 되었다.




오후에도 카운슬링은 계속 되었다.

어떤 남자 환자분께서 quetiapine 약을 찾아가시는데 카운슬링을 하며 잠깐 얘기 할 기회가 있었다.


“이 약은 우울증이나 불면증에 주로 쓰이는데, 환자분께선 어떤 용도로 쓰시는지 혹시 아시나요?”

“밤에 잠을 통 잘수가 없다고 얘기 하니 의사가 새로 처방해준 약이에요.”

“아 새로 드시는 약이시군요. 이 약은...”

“작년 11월 아내가 죽은 이후로 매일 밤 두시간 마다 잠을 깨요.”


최대한 내 감정을 얼굴에 드러내지 않으려 했다. 괜히 화제를 돌려보려고 시도도 해봤다.


“집에 혹시 애완동물은 없으신가요?”

“강아지가 세 마리 있죠. 치와와 두 마리랑 퍼그랑 치와와가 섞인 잡종 개 한 마리. 그래도 집이 전에 비해 너무 조용해요.”




약국에서 제일 많이 나가는 약들 중 하나는 통증약들인데, 보통 타블렛 tablet (한국어로 “정” 이라고 하나?) 으로 된 약들을 많이 찾아가시지만 때때로 피부에 붙이는 패치 patch 형태도 자주 찾아가시곤 한다.

오후 느즈막히 만난, 다른 통증약들과 함께 fentanyl 패치를 찾아가시는 환자분을 카운슬링 할 기회가 있었다. 다른 약들은 진작부터 드셔왔지만 패치가 처음이라고 하시는 환자분께 패치를 버릴 때엔 혹~~시 누군가 혹은 동물들이 쓰레기통을 뒤지다가 실수로 약을 건드리지 않게끔 안쪽으로 접어서 약이 있는 부분이 서로 맞닿은 상태가 되게 버리시라 말씀 드렸다.

이에 대한 환자 분의 대답이 예고도 없이 확 내 가슴을 후벼파고 들어 왔으니...


“피부에 붙이고 있는 동안에도 혹시 약이 샐까 염려 해야 할까요? 암 투병중이라 몸 전체에 있는 통증 때문에 패치를 꼭 붙여야하는데, 집에 4살배기 아들이 있거든요 ...”




세 환자분 이야기를 들을때 모두 최대한 아무렇지 않은 척 하며, 이야기를 들으며 슬퍼진 마음을 밖으로 비치지 않으려 많이 노력 했었다. 하지만 집에 와서까지 괜찮은 척 할수 만은 없었다. 이 마음을 결국 블로그에 조용히 털어놓아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병원 "외래 환자" 약국에서 일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