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운찬 Sep 18. 2019

실패 장인이 알려주는 100% 성공하는 법

우리도 할 수 있을까?

'야나두' 광고 카피

몇 년 전 조정석이 모델로 출연한 광고가 큰 인기를 끌었다. 바로 온라인 영어회화 업체 '야나두'다.


야나두의 김민철 대표는 2016년 'EBS 토목달'이라는 브랜드에 3억을 투자하여 1년 반 만에 누적 150억 매출을 달성했다. 이후 '야나두'를 인수하고 6개월 만에 영어회화 업계 3위로 올랐다. 후발주자였던 야나두는 지난 2년간 13배 이상 성장하면서 업계 판도를 바꾸고 있다. 이렇게 성공신화를 쓰고 있는 김민철 대표도 실패한 적이 있었을까?


물론이다. 김민철 대표는 스스로를 '실패 장인'이라 부를 만큼 실패를 많이 했다. 그는 7년간 27번 사업을 도전했고 24번을 망했다. 그렇게 그는 약 150억 원을 날렸고 덕분에 100% 성공하는 법을 알아냈다. 그가 말하는 150억 원짜리 성공 노하우는 과연 무엇일까?




그의 대답을 듣기 전에 먼저 살펴볼 것이 있다. 바로 '성공의 공식'이다.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의 창시자 앨버트-라슬로 바라바시는 그의 저서 [성공의 공식 포뮬러]를 통해 변하지 않는 성공의 법칙을 알려준다. 나는 그중에 '제5 공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제5 공식 : Q-요인 X 끈기 X 노력 = 장기적 성공
'부단히 노력하면 성공은 언제든 찾아올 가능성이 있다.'


'끈기'와 '노력'은 너무 익숙한 단어이기에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나머지 'Q-요인'이란 무엇일까?


아이디어를 발견으로 전환하는 능력도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 못지않게 중요하며 이 능력은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성공의 공식 포뮬러] p305


아인슈타인은 Q-요인으로 '질량-에너지 등가의 법칙'을 발견했다.

여기서 말하는 '아이디어를 발견으로 전환하는 능력'이 바로 Q-요인이다. 더 쉽게 말해보자면 '아이디어를 결과로 만들어내는 능력' 혹은 '실행력'이라고 볼 수 있다. Q-요인은 R(아이디어)과 결합하여 S(영향력)를 만들어내는데, 아쉽게도 개인의 Q-요인은 증가하거나 줄어들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자신의 Q-요인이 빛을 발할 분야를 찾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만약 당신이 그러한 분야를 찾았다면 끈기와 노력을 더해 생산성을 올려라. 그리하면 곧 성공을 맞이할 수 있다.




다시 야나두의 김민철 대표에게 돌아가 보자.


나는 그의 입에서 '계속 시도하라', '포기하지 말아라', '의식적으로 노력해라' 같은 말이 나올 줄 알았다. 하지만 그가 말하는 '100% 성공하는 법'은 나를 포함한 모든 청중의 예상(아마도?)을 빗나갔다.


'하루 3번, 3분간 이빨 닦기'
'하루 3끼 밥 먹기'
[김민철 대표의 100% 성공하는 법]


'이게 성공과 무슨 상관이지?' 언뜻 듣기에는 그가 농담을 하는 것처럼 들린다. 하지만 이렇게 답한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그가 말하길 실패는 결코 익숙해질 수 없다고 한다. 실패를 한 번이라도 맛본 사람은 그 공포를 알기 때문에 더더욱 두려움에 빠진다고 한다. 두려운 감정에 매몰되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은 작은 성공,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100% 달성 가능한 아주 작은 성공이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이빨 닦기'와 '밥 먹기'는 그 순간 바로 성취할 수 있는 최적의 성공이다.(이는 우리가 매일 성취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작은 성공들을 모으고 키우다 보면 어느새 자신이 바라는 성공을 얻게 된다고 김민철 대표는 말한다. 이것이 그가 말하는 '100% 성공하는 법'이다.


생뚱맞은 답처럼 보이지만 사실 여기에는 '성공의 제5 공식'이 숨겨져 있다.


첫 번째, 그는 왜 두려움을 이겨내려 했을까? 다시 도전하기 위해서다. 그는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작은 성공을 모으기 시작했고, 매 순간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두 번째, 그는 자신의 Q-요인이 빛을 발할 수 있는 분야를 포기하지 않았다. 김민철 대표에게 그 분야는 사업이었다. 그는 사업 아이디어를 27번이나 실행에 옮겼고, 성공이든 실패든 결과를 만들어 내었다. 그의 성공을 분석해보면 성공의 제5 공식과 정확히 맞아떨어진다.


Q-요인이 높은 잡스가 저지른 숱한 대실패는 모두 두드러지게 뛰어난 대박에 묻혀버렸다.
[성공의 공식 포뮬러] p309


야, 우리도 할 수 있어!!!

성공은 위인이나 성인, 슈퍼스타들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크든 작든 여러 성공들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다. 나와 당신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변하지 않는 '성공의 법칙'을 머릿속에 장착하고, 주변의 성공을 분석하며, 자신의 삶에 적용한다면 어느새 우리도 100% 성공하는 법을 터득할 것이다.





참고







매거진의 이전글 공부하지 않고 재테크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