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라는 내 모습을 위하여,
마음을 생각을 잡아라.”
사람들은 왜? 즐겁고 행복하여 기뻤던 일은 오래 기억하지 못하고, 오히려 기분 나쁘고 불쾌해서 마음 상했던 일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떠오를까.
쇼크를 받아서인가. 뇌가? 마음이?
내 마음을 스스로 조절하여 내가 원하는 대로 생각할 수 있다면, 포리스트 카터의 책 제목처럼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The education of little tree)을 더 많이 기억할 수 있을까.
그러면,
더 많이 행복할 수 있을까.
더 많이 행복해질 수 있을까.
내가 바라는 나의 모습을 위해
‘마음의 힘, 생각의 힘’을 잡아보기로 했다.
나는 거의 모든 일의 성사가
책으로 시작하여 책으로 마무리한다.
어쩌면 한 권으로, 어쩌면 여러 권으로.
한 권으로 모든 걸 통합할 수도 있고,
여러 권을 하나로 묶을 수도 있다.
비밀의 힘은 법칙(law)이라고 예전 글에서 이미 인용한 바 있다. 이 비밀이란 건 ‘law of attraction’을 뜻한다.
이 법칙은 우리가 무엇을 생각하든 간에, 우리 생각에 반응한다는 것이 관건이다.
여기서 attraction은 비슷한 마음끼리 비슷한 생각끼리 작용한다. 쉽게 말하면, 자신이 마음먹은 대로 생각한 대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이왕이면
좋은 쪽으로 마음먹고
좋은 걸 생각하여
좋게 이루라는 건가.
마음으로 본다면, 손으로 쥐게 될 것이다._밥 프록터
당신이 마음속으로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이 당신에게로 끌려간다. 스스로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물론 그게 문제지만. _마이클 버나드 백위스
마음의 힘, 생각의 힘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는 예전 글에서 이미 적었구나.
우리는 마음의 비밀과 생각의 비밀을 미처 알지 못해서 우리가 원치 않는 일들을 우리 삶과 주변 사람들 삶 속에서 경험한다.
감정은 우리가 뭘 생각하는지 알게 해 주는 멋진 선물이다._밥 도일
감정은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도구다.
생각은 모든 결과의 일차적인 원인이므로 우리가 보고 경험하는 모든 일은 그 원인의 결과다. 감정 또한 그 결과 중의 하나다. 원인은 항상 우리의 생각에서 기인한다._ 론다 번
비교해 볼 만한 주장이 있다.
감정의 뇌가 충분히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생각의 뇌도 정상적으로 자기 기량을 발휘하지 못한다._존 가트맨
생각이 먼저일까,
감정이 먼저일까.
(먼저란 걸 운운하다니 잠시 쉬어가야 하나.)
자신의 감정은 자신만이 안다.
타인이 알려 줄 순 없다.
이는 자신이 자기자신의 기분을 느껴 어떤 감정인지 안다면, 만약 지금 기분이 나쁘다면, 생각을 바꿔서 기분이 좋아지도록 애써 노력하지 않으면 기분이 더 나빠지는 상황으로 계속 전개한다.
감정은 우리가 길을 제대로 가고 있는지 아닌지 알려주는 피드백 회로다._잭 캔필드
...,
따라서 감정은 자신의 인생을 투영하므로 기분 좋은 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