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01:01-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마가복음 01:01-11

by 평화의길벗 라종렬

마가복음 01:01-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입문 & 세례요한과 예수님의 세례

* 예수님은

1.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1, 11절).

- 성육신하신 분이시며, 하나님의 왕권위 상속자요,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순종하며 성취하신 분이십니다.


2. 그리스도이십니다(1절).

- 그리스도(메시아)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의미인데 왕을 의미합니다(구약에서는 왕과 선지자와 제사장만 기름부음을 받았습니다). 예수(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님은 그리스도(메시아=왕)이십니다.

3. 복음 그 자체입니다(1절).

- 복음(유앙겔리온)은 왕이 태어나셨다는 소식을 말합니다. 이 땅에 참된 왕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태어나신 소식이 바로 복음입니다.

- 참된 왕이신 예수를 기다리며 왕으로 영접하는 자들에게 복된 소식입니다.

4. 왕이십니다(3절).

- 이사야(40장)에서 선언하는 내용은 '왕의 귀환'을 위한 대로를 만들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선언하시고 만드시고 회복케 하신다는 약속이었습니다.

- 이제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바로 왕의 대로로 오시는 왕이십니다.

5. 능력이 많은 분이십니다(7절).

- 이제 마가복음에서 많은 기적(18가지) 사건이 기록되어 있는데, 무엇보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를 지시고 모든 백성을 구원하사 하나님의 나라를 온전케 하시는 능력의 주이십니다.

6.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는 분이십니다(8절).

- 보혜사이신 예수님께서 또 다른 보혜사를 보내시겠다고 약소해 주셨으며 성령께서는 결국 예수님이 누구이신지 깨닫게 하고, 예수님의 말씀을 밝히 깨달아 알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약속하신대로 성령으로 우리에게 세례를 베푸사 오늘 우리가 예수님을 바로 알고 믿고 순종케 하시며 그의 나라에 거룩한 백성으로 살게 해 주셨습니다.

7. 갈릴리 나사렛 출신이십니다(9절).

- 이 또한 구약에서 예언된 대로입니다.

8. 성령이 임하신 분이십니다(10절)

- 예수님의 세례 사건 이후에 성령이 임하시는 일은 역시 구약에서 종말의 때에 자기 백성에게 임할 것이라고 예견되었기 때문에(요엘2장) 역시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시는 분이십니다.

9.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시며 기뻐하시는 분이십니다(11절)

- 하나님의 독생자요 소중한 아들이며, 아버지의 뜻을 따라 순종하며 성취하신 분이시기에 사랑하며 기뻐하시는 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늘 보좌를 버리시고 낮은 곳에 임하사 구원의 역사, 하나님나라의 일을 전파하고 성취하시는 예수님은 하나님의 살아하는 아들이시며 기뻐하시는 분이십니다.

10. 구약에서 예언된 말씀대로 오신 분이십니다(1~3절)

- 출애굽기와 이사야의 말씀을 온전히 성취하신 분으로 구원자로 왕으로 오신 예수님이십니다.


* 교훈

1. 말씀을 보라(2절).

- 복음의 입문에는 말씀을 보라 합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미암습니다.

- 예수님을 알고 믿고 순종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봐야 합니다. 그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고 오늘 우리를 향한 뜻을 깨닫게 되고, 그의 나라 백성으로 합당하게 반응하며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2. 회개하여 죄를 자복하며 정결케하라(5절).

-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 우리가 주인 삼았던 모든 것들을 내려놓고 우리의 진정한 주되신 주님을 영접해야 합니다. 죄는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고, 하나님 아닌 것을 하나님처럼 섬기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않는 것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진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죄를 회개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는 담력을 얻게 된 것은 순전히 예수님의 은혜때문입니다. 그렇게 예수님의 피로 정결케 된 자만이 하나님을 뵐 수 있으며 그 앞에서 그의 거룩한 백성으로, 제사장 나라로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3. 말씀을 전파하라(4절)

- 세례요한은 자신의 사명을 따라 말씀을 전파합니다. 많은 이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사명 그 사명이 세레 요한의 사명이었고 그는 그 사명을 충성되이 감당합니다.

4. 나의 사명과 신분에 걸맞는 것을 먹고 입으라(6절)

- 자신의 사명에 따라 낙타털 옷과 가죽띠(엘리야를 연상케 하는띠를 입고 메뚜기와 석청을 먹었습니다. 웰빙이 아닌 최소한의 생존을 위한 양식입니다.

- 오늘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고 그의 말씀을 먹는 것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자녀로서 합당한 모습이라 할 것입니다 .

5. 나는 죽고 주님만 높여지도록 하라(7절)

- 자신은 다만 왕의 대로를 여는 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뿐 드러나야 하실 분은 예수님이라는 사실을 알았기에 요한은 주님만을 높이는데서 엇나지 않습니다.

- 우리 주님에 대한 권위가 땅에 떨어졌고, 탐욕과 명예와 권력에 목숨거는 이 시대에 주님마저도 자신의 욕심을 성취하는 수단으로 삼아버리는 일에 거리낌 없는 이 세대가운데서 주님앞에 겸손히 살고 나아가는 일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신명기 17:14-20 신명기 법전, 왕도(王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