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화의길벗 라종렬 Mar 03. 2022

사순절매일기도03_제3일_금

사순절매일기도03_제3일 

사순절매일기도03_제3일_금


1. 시작기도  

주님께서 이제 여기에 우리와 함께 하소서.

기도합시다
손수 만드신 모든 것을 지극히 사랑하시는 주님, 주님께서는 뉘우쳐 회개하는 이들을 용서하시는 분이시니, 우리가 진심으로 죄를 통회하여 탐욕과 어리석음과 교만과 위선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전히 구원에 이르게 하소서.


2. 성서독서 - 성서말씀은 마태복음 9:14-15입니다  

    그 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물었다. "우리와 바리새파 사람은 자주 금식을 하는데, 왜 선생님의 제자들은 금식을 하지 않습니까?"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혼인 잔치의 손님들이 신랑이 자기들과 함께 있는 동안에 슬퍼할 수 있느냐?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터이니, 그 때에는 그들이 금식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주님께 감사합니다. 아멘  


3. 묵상  

    종종 참회는 죄와 범법 사실들에 대한 냉정하고도 객관적인 열거나 법적 고발 앞에서 죄책을 자백하는 것과 동일시되곤 합니다. 또 고백과 사죄는 법률적 본성을 가지는 행위들로 여겨지곤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의 본질적인 요소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주님으로부터, 주님과 교제하는 기쁨으로부터, 주님께서 주시고 창조하신 참된 생명으로부터 유배되었다는 감정입니다. 지정된 날에 금식하지 않았다고, 혹은 기도하는 것을 잊었다고, 혹은 화를 냈다고 고백하기란 너무나 쉽습니다. 하지만 내가 영적인 아름다움을 더럽혔고 잃어버렸다는 것, 내가 나의 진정한 거처, 나의 참 삶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 내 인생의 여정 안에서 참으로 값지고 순결한 어떤 것이 치유할 수 없을 만큼 깨어져 버렸음을 단 한 순간이라도 진정으로 깨닫는 것은 전혀 다른 일입니다. 이것이, 아니 이것만이 진정한 참회입니다. 

    알렉산더 슈메만

    나의 묵상과 기도…  


4. 사도신경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 된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5. 중보기도 _ 기도가 필요한 이들을 떠올리며 기도합니다.   

    참회연도

    우리는 서로 섬기라 하신 주님의 명령에 무관심하였고, 그리스도의 뜻에 진실하지 못했나이다.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전능하신 주님, 주께서는 진실로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모든 이들을 용서하시나이다. 이제 우리가 진실로 회개하며 성령 받기를 간구하오니, 우리의 모든 잘못을 용서하시고 우리의 삶을 정결하고 거룩하게 하시어, 마지막 날에 영원한 기쁨에 참여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6. 주의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7. 마침기도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성부의 사랑과 성령께서 이루어주시는 친교가 우리와 항상 함께하소서.

    아멘  

매거진의 이전글 사순절매일기도2_제2일_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