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17:01-16 예수님은 아버지의 영화와 제자들

요한복음17:01-16

요한복음17:01-16 예수님은 아버지의 영화와 제자들의 보전을 위해 기도하신 분입니다.

.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에 앞서 자기를 부인하고 세상에 남을 제자들을 악에 빠지지 않고 보존하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십니다.

.

# 1-5절 예수님은 아버지와 더불어 영화롭게 되기 위해 기도하십니다.

십자가를 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주님은 아버지의 뜻을 온전히 순종하기 위해 자기 부인의 기도를 드립니다. 그래서 택한 자들로 하나님과 아들 예수를 아는 것으로 말미암아 영생을 얻길 바라시고 이를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예수님도 영화를 회복하게 해달라는 기도였습니다.

기도는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기도이며,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되었을 때 이제 그 뜻에 자신을 쳐 복종시키는 자기 부인을 위해 기도하며, 그 뜻에 온전히 순종하기 위한 도움을 구하기 위해 기도합니다. 이제 수난을 받을 시기가 임박했을 때 예수님은 자기 자신의 사명을 온전히 수행하기 위해서 그리고 남겨진 제자들을 온전히 세우기 위해서 하나님 아버지의 도움을 구하는 기도를 드리게 된 것입니다. 이로서 하나님 아버지께서 맡겨 주신 이들을 영생을 얻게 하려 합니다.

영생은 유일하신 하나님과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영생을 택하신 자들에게 주신다는 것은 그들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하도록 예수님께서 길이 되어 주셔서 깨어진 관계로 사망 가운데 있는 이들에게 생명을 회복하게 하사 다시금 유일하신 하나님과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온전히 알게 되는 것입니다.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순종하고 이루는 것을 통해서 아버지는 영화롭게 되고 영광을 받으십니다. 아들 예수 그리스도 또한 아버지의 뜻을 온전히 순종하므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고, 창세 전에 아버지와 함께 누렸던 영화를 회복하게 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의 회복을 영생으로, 영화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오늘 우리에게도 마찬가지로 지으신 뜻을 따라 살고, 대속하사 살리신 은혜를 기억하고, 유일하신 하나님을 알고,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알고 순종하며, 성령의 깨닫게 하심과 순종하게 하심을 따라 살아가는 이들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영화를 누리고, 하나님의 영광이 함께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길을 먼저 예수님께서 가시고, 우리에게도 그 길을 따르라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과을 경험하고 있나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아가고 있나요?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과 사명을 온전히 숝오하기 위해 이 영광의 길을 걷고 있는건가요?

.

# 6-10절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아버지께서 주신 말씀을 주셨습니다.

세상에서 하나님이 택한 자들에게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셨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그런 이들은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고, 아버지로부터 모든 것을 공급받는 줄 압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서 그들은 예수님이 아버지로부터 보냄을 받으신 분인줄 알고 믿게 됩니다. 예수님은 이들을 위해 기도하시며 그들을 통해 영광을 받기 원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로부터 보냄을 받아 이 땅에 오셔서 가르치시고 전파하시고 치료하시며 축귀하심을 통해서 택하신 백성들을 거룩한 백성들로 세워가십니다. 또한 말씀을 가르치심을 통해서 영생 곧 유일하신 하나님을 알게하고, 또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깨닫고 믿게 됩니다. 예수님의 중보적 사역과 기도가 결국 이들이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므로 말미암아 아들 예수 그리스도로 영광을 얻게도 하십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오신 주님, 그 주님의 말씀을 통해 오늘 우리도 우리 하나님을 알고 만나고 믿게 됩니다. 그러므로 오늘도 주의 말씀을 묵상하는 가운데 가장 소중한 것은 이 말씀이 주의 말씀이요, 주께로부터 말미암음이요, 우리를 살리심이요, 온전케 함이요, 우리를 거룩하게 빚어감이요,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성취함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됩니다.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땅에 오신 주님의 사역이 성취되므로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비약적으로 결국 묵상하는 것은 주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입니다. 역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분명하게 하는 것입니다. 역설적으로 우리가 주님의 것임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

# 11-13절 예수님은 제자들의 하나됨과 보존을 위해 기도하십니다.

예수님은 이제 아버지 하나님께로 가시지만 제자들은 세상에 있으나, 그들이 삼위 하나님처럼 하나가 되길 기도하십니다. 이 땅에 계시는 동안 예수님은 제자들을 보존하시고, 그들 중 하나도 멸망하지 않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끝까지 그들이 예수님의 기쁨으로 충만하길 원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지금도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따라 보내신 보혜사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와 함께하시면서 제자들을 홀로 버려두지 않고 보호와 공동체의 하나됨을 통해 기쁨을 누리게 해 달라고 기도하십니다. 그 간구를 따라 이후 제자 공동체는 성령의 위로로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기쁨이 충만한 공동체로 하나되어 주님의 영광을 더 확장해 나아갑니다.

오늘 세상 가운데 그 어떤 위협과 환난과 비난과 공격 속에서도 해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꿋꿋하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이 길을 우리가 갈 수 있는 힘은 오직 하늘로서 내려온 보호와 보존의 은혜 때문입니다. 주님은 우리가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주님이 주신 기쁨을 충만히 갖고 살아가기 원하십니다. 주께서 간구하시며 축복해 주신대로, 주 안에서 주님이 주신 이 기쁨을 세상을 넉넉히 이기며 살아가기 원합니다. 세상에는 소망도 기쁨도 보람도 없으나, 오직 우리 주님께는 세상이 줄 수 없는 기쁨으로 충만케 되는 줄 믿습니다.

.

# 14-16절 예수님은 제자들이 악에 빠지지 않고 보전되기를 위해 기도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주신 말씀을 제자들이 듣고 살아가게 되자 세상은 그들을 미워합니다. 그런 속에서도 악에 빠지 않고 보전하기를 기도하시며, 제자들이 세상에 속하지 않길 간구하십니다.

주의 말씀을 받고 듣고 묵상한다는 것은 세상의 흐름과 소리와 가치를 따라 살아가지 않고 하늘의 가치를 따라서 영생의 길로 행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을 부인하고, 하나님을 거역하고, 하나님 아닌 것을 섬기며 각종 우상을 따라 헛되고 부질없는 것들을 섬기며, 행악하고 불의한 세상에 속하지 않고 거룩한 주의 백성의 길로 행할 수 있도록, 세상을 이기신 주님이 세상으로부터 박해받는 우리를 보전하시기 위하여 지금도 간구하고 계십니다.

주님의 중보하심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고, 영생을 얻었으며,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고, 악에 빠지지 않으며, 박해와 환난과 미혹과 어려움 속에서도 거룩하신 주의 말씀을 따라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시고 기뻐하신 뜻을 따라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런 주님의 은혜를 날마다 기억하며, 오늘도 이 험한 세상에서도 주님이 주신 말씀을 붙잡고 이 난국에 휩쓸리지 않으며, 온전히 행할 수 있음을 믿으며, 묵묵히 이 길을 살아가므로 주님께 영광되길 원합니다.

.

# 거둠의 기도

예수님의 기도에

신실하게 응답해 주신 하나님 아버지

주께서 영화를 얻으시고,

그로 말미암아 우리 또한 그 영광의 길로

함께할 수 있도록 은혜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날로 영생 곧 유일하신 하나님과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일에

더 온전하고 성숙해 가게 하옵소서.

날마다 우리의 삶이 주의 뜻을 이루므로

주님께 영광이 되길 원합니다.

세상의 풍조에 휩쓸리지 않으며

세상의 핍박에 굴하지 않으며

세상의 미혹에 혹하지 않으며

세상의 기만에 속하지 않길 원합니다.

오직 주께서 주시는 기쁨으로 충만하여

주님이 주시는 말씀을 충만하여

주님이 주시는 보존과 보전의 은혜 속에

온전히 거하며 주 안에서 하나 되게 하옵소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요한복음16:25-33 예수님은 세상을 이기신 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