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20:01-16 거룩함이란 무엇인가? 6

레위기20:01-16

레위기20:01-16 거룩함이란 무엇인가? 6 _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이니라

.

여호와께서 계속 가나안의 몰렉 숭배를 금하고, 접신 자와 무당을 따르지 말라 하십니다. 또한 가정의 거룩함을 요구하시며 자신의 죄에 대한 대가는 자신이 받는다는 것을 강조하시면서 근친 간의 부정한 성적 행위들을 금하십니다.

.

# 1-6절 그의 백성 중에서 끊어질 죄

자녀를 제물로 바치면서 까지 자신들의 탐욕을 채우려는 행위, 신접한 자와 박수 무당을 음란하게 따르면서 탐욕을 채우는 행위들 모두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죄라고 경고합니다.

.

자녀의 소유권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자신이 못다 이룬 꿈을 대신 이뤄주는 객체도 아니고, 자신도 못한 일을 하라고 강요해서도 안되며, 다른 자녀들과 비교하여 작품을 상품 취급해서도 안되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자녀를 하나님의 뜻과 무관하게 자기 마음대로 이용하고 조종해서도 안됩니다. 주님이 우리의 손을 빌어 양육케 하셨을 뿐 자녀는 결국 주님의 것이니 주의 뜻대로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며 사랑해야 할 이들입니다.

.

접신과 박수무당을 따르는 경우들은 인생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을 무시하고, 주어진 현실을 수용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영역인 내일을 미리 알고자 하나님 아닌 것에 미래를 맡기고, 자신의 두려움을 하나님 아닌 것의 힘을 통해 이기고자 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갖고 내일 일은 주님께 맡기고 오늘 주어진 삶의 자리를 성실함으로 채워 누리는 삶이 신자가 가져야 하는 합당한 모습입니다.

.

백성 중에서 끊어지는 것은 더 이상 자손을 생산하지 못한다거나, 죽는다거나,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축출 된다는 뜻을 포함합니다. 결국 천국 백성에서 제외된다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과 부정한 문화에 노출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들을 더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더욱 신앙교육에 있어서 신실한 모습으로 본을 보여야 함을 깨닫게 됩니다. 자기 부인과, 나의 탐욕과 욕망을 절제하며, 희생과 헌신이 있어야만 어린 생명을 제대로 양육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자녀보다 더 우선시하는 우리의 욕망덩어리들이 너무도 가까이 산재해 있어 그 미혹에 쉬이 넘어지는 현실을 목도하며 이 말씀을 다시한번 깊이 새겨 듣습니다.

.

# 7-8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이니라

여호와께서는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하라 명하십니다. 여호와께서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라 명하십니다. 이를 통해 여호와께서는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분이시라고 말씀하십니다.

.

거룩하신 하나님,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타락한 백성을 다시 회복시켜 거룩한 백성으로 세우시기 위하여 일아십니다. 그것은 곧 하나님나라를 세워가시는 창조의 계획을 이루시는 역사입니다. 뼛속까지 죄악으로 부정하게 된 인간을 거룩하게 하시기 위해서 여호와께서는 세밀한 부분까지 정결과 성결의 옷을 입히시기 위해서 쉬지 않고 일하시는 분이십니다.

.

스스로 힘써 거룩하게 되는 일을 쉬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거룩한 주님의 백성이기 때문이고, 날마다 주의 규례를 따르고 묵상하고 되새기는 이유는 주의 말씀을 통해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위함입니다. 그렇게 보배로운 주님의 소유가 되고, 거룩한 백성이 되어서 열방을 주께로 인도하는 제사장 나라로서의 사명을 이뤄가는 일이 하나님나라를 세워가시는 주님의 계획이시며 그 영광스러운 일에 우리를 초청하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 9-16절 그들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근친 간에 이뤄지는 폐륜과 부도덕한 성행위에 대하여는 저주와 죽음을 명하십니다.

.

성적 타락과 부정은 개인과 천국의 가장 작은 단위인 가정을 무너뜨립니다. 그것은 사회 공동체를 무너뜨리는 결과로 나타나며 국가의 안위를 송두리째 흔들리게 합니다. 신앙과 삶이 밀접하게 연관된 고대사회의 문화에서 더더욱 성적 타락은 모든 근간을 뒤흔드는 위험한 일들이었습니다.

.

이들의 죄악에 대해서 ‘그의 피가 자기들에게로 돌아간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지은 죄는 자신들이 받는다는 말입니다. 죄에 대한 대가는 타인이나 후손에게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받는 것입니다. 조상의 죄로 후손이 벌을 받는 것도 아닙니다. 이렇게 철저하게 부적절한 성행위들에 대해 금하시는 이유는 이러한 악행의 전염성과 확산을 막게 하기 위함입니다. 죄의 영향력은 세대와 모든 것을 뛰어넘어 확장됩니다. 그래서 악은 그 모양이라도 버려야 하는 것이기에 단호하게 금하시는 것입니다.

.

부정에 대해 얼마나 엄격하게 자신과 가정에 적용하고 있는가? 잠시 갖는 쾌락으로 영원한 생명을 잃는 어리석음에서 떠나야 합니다. 이 세대에 물들지 아니한 거룩한 백성을 찾으시는 주님앞에 서는 그 날까지 영적 육적 정적 성결을 잘 지켜 갈 수 있길 간절히 원합니다.

.

# 거둠의 기도

거룩하신 주님, 거룩하게 하시는 주님

자녀의 일과 내일 일에 대해

온전히 주님을 신뢰하며 의뢰하는 믿음 주시옵고

가정의 거룩함을 엄격하게 지키고

성결한 가정을 세워가는 성결의 능력 주시옵소서.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레위기19:19-37 거룩함이란 무엇인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