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마일양 Jul 28. 2024

우리집엔 해남이 산다.2

문어숙회, 문어라면, 문어튀김 이번엔 문어.

태어나서 처음 만난 무늬오징어는 외계생물 같았다.  어른 팔뚝만한 크기로 까만 먹물 쏘며 존재감을 자랑다. 그 시기 화순항은 무늬오징어가 나오는 시즌이라며 여기저기 낚시꾼들이 자리를 잡고 손맛을 즐기고 있었다.

우리 가족은 그 신기한 광경 속으로 들어가 한밤 폭죽처럼 터지는 환호 소리에 덩달아 소리 지르며 무늬 오징어를 구경하고 텐트로 돌아왔다. 그때는 우리에게 너무 낯선 광경이여서 구경으로 끝냈지만 제주 이주 후 남편은 한동안 무늬오징어 낚시에 빠져 냉동실을  무늬오징어로 가득  채우고, 때론 이웃들에게 무늬오징어로 인심도 며 지내던 풍요로운 시절이 있었다.

중동엔 석유부자 만수르가 있으면 위미엔 무늬(오징어)부자 정수르가 있다는 허풍을 치면서 세상행복을 다 가진 듯 지내던 때가 있었다.

이제는  열정이 식어서  돈주고 사먹어야 하지만 무늬의 만만치 않은 몸값으로 .... 우리 식탁에서 본지는 몇만년 전인 듯 하다.

다음날 화순 해수욕장에서 아이들과 물놀이를 하던 중 바다 속 모래 위에서 헤엄치고 다니는 문어를 아이들이 발견했다.

 "아빠, 문어가 있어."

남편이 뛰어가 잡고 돌아서니 또 문어가 있고 돌아서니 또 문어가 있고 돌아서니 또 문어가 있었다. 완전 사기꾼  같겠지만 진짜 그렇게 잠깐의 시간동안 문어 8마리를 잡았다. 무슨 일이였을까?

제주살이 14년차지만, 밤낮으로 바다에 나가지만 그런 경우는 처음이자 마지막이였다.


그때 사진은 사라지고 몇년 후 막내딸의 물놀이. 아빠가 잡아 준 문어 들고 기념촬영.



떠돌이 여행객에게 갑자기 생겨난 8마리 문어를 해결하기 위해 문어숙회, 문어라면, 문어튀김까지 해먹고도 그 문어를 다 먹지 못해서 상할까봐 걱정하던 때가 있었다. 그 문어 진짜 다 어떻게 했나? 끝까지 다 먹긴 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지금 생각하면 병든 문어였을까?

똑똑한 문어가 어리버리 어설픈 여행객에게 8마리나 손쉽게 잡혔다는게 지금에 와서 의문이지만 먹고 탈이 안났으니 그걸로 충분히 고마운 제주의 바다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집엔 해남이 산다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