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훈제란 Apr 18. 2024

죽음

나의 죽음이 누군가에게 - 


[명사] 죽는 일. 생물의 생명이 없어지는 현상을 이른다.

-표준국어대사전


생명 활동이 정지되어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생물의 상태. 삶의 종말을 가리킨다.

-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죽음의 가장 큰 특징은 소통의 단절이다.

그래서 심장이 뛰지 않는 생물학적 죽음 이외에도 심리적 죽음(뇌사), 사회적 죽음 등 다양한 죽음으로 분류한다.


내가 더 이상 소통 하지 않는 사람은 세상속에 살아있더라도 내 삶속에서는 죽은 자와 같다.

나또한 누군가에게 소통을 포기당하면 그 사람에게는 죽은 자와 다를 바 없다.


대부분의 죽음은 슬픔에 매몰된 감정이지만,

어떤 죽음은 고통에서 탈출하는 해방이기도, 한 단계 성장하는 각성이기도 하다.


어떤 죽음으로 남고 싶은가. 

누군가에게 해방이고 기쁨을 주는 것이 아닌, 누군가의 양분이 되는 것이 아닌

온전히 슬픔만을 남기는 죽음이고 싶다.


.

.

.


사람에게 큰 실망과 분노를 느낄 때, 마지막으로 베푸는 마음이 죽음이다.

죽음에 빗대면 살아있는 것들은 순간 빛을 얻는다.

그래도 살아 있으니, 그래도 죽는 것 보다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건 서로의 삶 속에 살아가는 의미를 부여받은 것

그 삶 속에서 계속 살아갈지, 죽어서도 살아갈 지, 살아있음에도 죽은자 취급 받을 것인지는 모두 본인들의 몫


나는 누구에게 어떤 의미일까, 내 삶이 누군가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내 죽음이 누구에게 어떤 감정을 가져다 줄까


서툰 마음으로 내가 앞으로 나가가야 할 삶의 형태를 그린다.

나의 죽음이 누군가에게 슬픔이기를, 아쉬움이기를, 진한 후회이기를.



오래 기억되는 한 숨이기를. 사진 핀터레스트






작가의 이전글 넘지 못할 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