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주행 중 날라온 돌
‘스톤칩’ 대처법



운전하다가 갑자기 앞유리에 무언가 튀어서 깜짝 놀란 경험 다들 있으시죠? 

 

흔히 돌빵이라고 부르는 스톤칩은 작게는 자동차에 흠집을 내고, 크게는 유리창을 파손시키며 운전자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데요.  


오늘은 주행 중 날라온 돌, 스톤칩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톤칩이란?



스톤칩(stone chip)은 주행 중 도로 위에 존재하는 돌이나 모래 등이 날라와 차량에 상처가 생기는 현상을 뜻합니다. 튀어 오른 바닥의 돌부터 쏟아진 앞 차량의 적재물까지 발생 원인은 아주 다양한데요.  


스톤칩을 단순히 돌이 튀는 현상이라고 무시하시면 안 됩니다. 자동차용 강화유리지만 고속주행 중에 스톤칩 사고가 발생할 경우 유리에 금이 갈 수 있으며, 손상 부위가 클 경우 유리 전체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골칫거리인 스톤칩, 이 스톤칩에 대한 행동 요령은 무엇이 있을까요?  


▶ 유리에 날라온 스톤칩



만약 유리에 스톤칩이 생겼다면 초기 조치가 중요합니다. 파손 부위가 시야를 가릴 뿐 아니라, 해당 부위에 이물질이 붙기 쉽고 추가적인 균열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균열 사이에 이물질이 들어가게 되면 유리 복원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유리 복원의 기본은 균열 사이를 투명한 물질로 메꾸는 것인데, 그사이에 미세한 이물질이 끼어 있으면 복원이 어렵겠죠.  



스톤칩 발생 시, 최대한 빠르게 차를 정차하고 손상 부위에 스카치테이프나 보호필름 등을 붙여추가 균열과 오염을 막아줘야 합니다.  



파손 부위가 동전보다 작을 경우에는 순간접착제로 응급 처치를 하거나, 컴파운드 등을 통해 복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파손 크기가 그 이상이라면 수리 전문업체를 방문해야 합니다.  


▶ 범퍼에 날라온 스톤칩  



범퍼 등에 스톤칩 날라온 경우에는 유리처럼 파손 보다는 대부분 페인트층이 벗겨졌을 겁니다. 이때는 차량용 붓 페인트를 이용해 스톤칩 부위를 칠해 주시면 되는데요. 범퍼에 생긴 스톤칩 역시 방치할 경우 페이트가 벗겨진 부위에 녹이 슬기 쉬우므로 빨리 처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차량 외부에 유리막 코팅같이 특수한 처리를 하셨다면 페인트칠 외 광택 작업이 필요하므로전문 업체 방문을 추천 드립니다.   



스톤칩을 막는 방법은 없나요?


스톤칩이 정말 무서운 이유는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주위 차량으로 인해 튀어 오른 돌이 원인이라 이를 완벽히 차단하기는 정말 힘듭니다. 하지만 몇 가지 운전 습관으로 확률을 줄일 수는 있습니다.  


앞 차와 바짝 붙어 운행시 스톤칩 피해에 자주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짐을 가득 싣고 있는 공사 차량은 모래알, 돌 등이 튈 수 있으며, 대형화물차는 차량이 크기 때문에 돌이 튀어 오르는 높이 역시 높아서 스톤칩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고속도로에서 규정 속도를 지키는 것도 손상 정도를 줄일 수 있으며, 1차로보다는 바깥 차선을 이용하는 방어 운전도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스톤칩에 대한 보상은?



현행법상 스톤칩은 교통사고로 인정되지 않아 가해차주가 인정하지 않으면 보상을 받기 어렵습니다. 트럭이나 화물차에서 떨어진 파편으로 인한 파손이 블랙 박스 등에 기록되어 있다면 해당 차량에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외 노면 상태 불량으로 인해 스톤칩이 발생한 경우에는 국토교통부나 관리 부서에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주행 중 날라온 한방, ‘스톤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예방을 위해 전면 유리나 범퍼에 보호 필름을 부착하는 경우도 있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거리 유지와 규정 속도 준수를 통한 피해 최소화일 것 같습니다. 쌍용차에서 알려드린 스톤칩 발생 시 후속 조치 등을 숙지하시고 오늘도 안전 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벌점 감면?! 착한운전 마일리지 안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