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운전 시 마주치는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가 진입하면 어떻게 되는 건지, 지날 때 반드시 감속해야 하는지, 오류가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하이패스 관련 에피소드는 초보운전자부터 베테랑 운전자까지 다양할 것 같은데요. 오늘은 하이패스 미납금 지불 방법, 통과 시 적절 속도 등 하이패스의 모든 것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이패스(Hi-pass)는 고속도로 진입 시 통행권을 뽑고 출구에서 비용을 지불하면서 발생하는 교통체증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고속도로 통행료 자동 결제 시스템입니다.
2000년대에 처음 도입된 하이패스는 별도의 단말기와 하이패스 카드가 차량 내 장착되어 있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차로 통과 시 무선통신을 통해 통행료가 자동으로 지불되는 전자요금 수납 시스템입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없이 해당 차로로 잘못 진입했다고 후진이나 급정거, 무리한 차선 변경 등은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본의 아니게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데 해당 차로로 진입했다면 그냥 지나가면 됩니다.
의도치 않게 하이패스를 지나치는 운전자를 위해 미납금은 후불 결제가 가능합니다. 도착지 톨게이트의 일반 차로로 가서 요금소 직원에게 설명 후 최초 출발지를 알려주면 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습적으로 하이패스를 무단통과해 20회 이상 통행료를 미납하는 경우 유료도로법 시행령 제 14조에 의해 기존 통행료의 10배에 해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미납금은 꼭 정해진 기한 안에 납부해야 합니다.
기존에 하이패스는 1개 차로로 이루어진 구조로 속도가 30km였으나, 현재 다차로 하이패스가 적용된 곳의 속도는 80km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2~4개의 하이패스 차로를 하나의 차로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로를 구분 짓는 시설물을 철거하고 고속도로 본선과 동일하게 차로폭을 확보하는 것 인데요. 이 다차로 하이패스는 차로 시설물이 줄어들고 차로폭이 넓고, 주행속도가 고속도로 통행 속도와 유사한 수준이라 운전자가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실제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 후, 차량 통과속도가 기존보다 시속 10~20km 빨라졌으며, 영업소 부근 차량 흐름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정체를 줄이기만 해도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다차로 하이패스의 긍정적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올 연말까지 전국 34개 고속도로 영업소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단계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다차로 하이패스 구축이 어려운 경우에는 단차로 하이패스의 차로폭을 확장 추진 다고 하니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하이패스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1.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납부하기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를 통해 미납요금을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습니다.
▶ 미납 통행료 납부하기
2.휴게소나 영업소에 직접 방문하여 납부하기
만약 출발지 하이패스 차로를 지나간 상황이라면 도착지 톨게이트의 일반 차로로 가서 요금소 직원에게 설명 후 최초 출발지를 알려주면 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3.고시서가 올 때까지 기다리기
하이패스 차로를 제대로 지나갔다면 일정 기간 이후 해당 차량 등록지로 지정 되어있는 주소로 고지서가 발송되는데요. 이때 수령한 고지서의 안내에 따라 납부하면 됩니다.
4.콜센터 이용하기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 로 전화해 상담원에게 설명 후 안내에 따라 미납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5.통행료 서비스나 앱 이용하기
간편하게 납부를 도와주는 통행료 서비스 앱이 있는데요. ‘통행료서비스+’를 다운 받으면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미납요금 조회 후 바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6.편의점에서 납부하기
편의점에서도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납부가 가능한데요. 고지서를 따로 지참하지 않아도 차량번호 및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미납 요금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원활한 고속도로 통행을 도와주는 편리한 하이패스, 가끔 예상치 못한 오류로 인해 운전자를 당황스럽게 할 때도 있죠. 하이패스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유의 사항이 있는데요. 먼저 원활한 통신을 위해 하이패스 단말기는 반드시 전면 유리 중앙에 부착하고 종이나 천 등으로 가려지지 않게 신경 써야 합니다. 또 하이패스 카드는 고속도로 이용 전에 미리 삽입해야 정상처리 됨으로 꼭 유의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배터리 형 단말기의 경우 고속도로에서 배터리 방전으로 오류를 겪지 않도록 배터리 부족 여부를 출발 전 체크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오늘은 하이패스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휴가철을 맞이해 톨게이트를 지날 일이 더 많으실 텐데요. 오늘 하이패스 이용방법을 잘 숙지해 안전한 고속도로 주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