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시야의 사각지대 중 한 곳인 후방을 비춰주어 안전한 운전을 도와주는 후방카메라! 미국,일본 등 후방카메라 설치가 의무화 되며 후방카메라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후방카메라 탑재 의무 차량, 다른 나라의 사례 등을 알아보며 후방카메라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후방카메라는 차량 뒤쪽에서 시야를 확보해 사고를 예방하고 사각지대까지 확실하게 확인하기 위해 많이 장착하고 있죠. 실제로 자동차의 후방 시야가 확보 되지 않아 사고가 일어나는 일이 빈번한데요. 특히 키가 작은 어린아이들은 사이드미러나 백미러를 통해 보이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에 자동차 뒤쪽을 넓은 시각으로 보여주는 후방카메라의 필요성이 더욱 큰 것 같습니다.
미국 교통부인 도로교통안전국이 2018년 5월부터 생산되는 자동차에 후방카메라 장착을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죠. 더불어 일본에서도 2022년부터는 생산되는 모든 신차에 후방카메라 탑재를 의무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히며 후방카메라 탑재 의무화의 필요성이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새벽배송 시장이 급성장하며 심야시간에 배송하는 탑차의 교통사고율도 증가했다고 합니다. 심야시간대의 경우 도로에는 차량이 없지만 배송을 위해 아파트 또는 주택 단지로 진입 시 주차 되어있는 차량으로 인해 충돌하는 사고도 종종 발생하면서 후방카메라 장착 의무화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후방카메라 탑재 의무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2014년부터 5톤 이상 화물차, 어린이 통학 차량에 한해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부터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지게차 또한 후방카메라 설치가 의무화 되었습니다.
더 뉴 렉스턴 스포츠 칸에는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생각한 3D ADM(어라운드뷰 모니터링)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는데요. 차량 전후로 장착된 4대의 디지털 카메라가 차량 주변의 상황을 제 3자 입장으로 입체감 있게 보여주어 운전자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프로드 주행에서는 특히 더 유용한 기능인데요. 마치 공중에서 내려다 보는듯 차량 주변을 확인할 수 있어 오프로드에서도 사각지대 없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주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21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 고객이 선택한 베스트 옵션 보러가기!
오늘은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후방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후방카메라 탑재가 의무는 아니지만 안전을 위해 활용하면 더 좋겠죠? 안전한 교통문화를 만들기 위해 더욱 관심 갖고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