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가을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단풍 드라이브 명소!


붉은 단풍과 노란 은행잎으로 온 세상이 알록달록하게 물드는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올해는 갑자기 찾아온 한파에 예년과 단풍 시기도 명소도 달라 고민이 많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차량을 이용해 가을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는 드라이브 코스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번 주말에 가족, 친구, 연인 등과 함께 단풍 구경을 계획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리산 인근에 위치한 함양 지안재-오도재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요즘 방영중인 드라마 때문에 더욱 더 유명해진 지리산 국립공원, 다들 아시죠? 오도재는 이 지리산으로 향하는 길목에 있어, 가을 단풍을 제대로 구경하기 좋은 드라이빙 코스 중 하나인데요.  특히 오도재와 함께 인근에 위치한 지안재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도 뽑힐 만큼 독특한 멋이 있는 길이랍니다. 이 곳은 도로변에 주차장이 있어 잠시 차를 세우고 전망대에 올라 길을 구경하기 좋은데요. 티비 광고에나 나올 법한 구불구불한 이국적인 느낌의 길이 생소하면서도 눈으로 감상하는 재미가 있답니다.

 
이 곳 지안재를 지나 오도재 공영주차장까지 이어지는 길은 드라이브를 하면 양 옆으로 펼쳐진 단풍 나무들로 가을의 절정을 충분히 느끼실 수 있습니다. 10월 말부터 11월 중순까지가 단풍 절경이라고 하니 시기에 딱 맞춰 가시면 좋겠죠? 오도재 전망대에서 아래를 조망하며 깊어지는 가을을 만끽해 보세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출발지(지안재)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구룡리 산119-5 (주차장 무료)

*도착지(오도재 공영주차장) : 경상남도 함양군 휴천면 지리산가는길 635 (주차장 무료)




역사가 가득한 경주의 통일로 은행나무길


역사가 가득한 경주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도 유명하죠. 특히 경주 남산동에 위치한 통일전으로 향하는 통일로는 은행나무가 가로수처럼 줄지어 있는 길로 유명한데요. 통일전은 1977년 건립된 문화 유적으로 태종무열왕, 문무대왕, 김유신 장군의 영정이 모셔져 있는 곳이랍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이 통일로는 가을이 되면 노란빛의 은행나무 장관을 볼 수 있는데요. 통일전 삼거리에서부터 그 끝에 위치한 주차장까지 약 2km의 도로가 은행잎으로 노랗게 물들어 있어 짧은 거리지만 단풍 드라이브를 하기에 손색없는 코스랍니다. 특히 11월 초가 되면 그 풍경이 절정을 이룬다고 하니, 이번 주말에 다녀오시면 좋을 거 같아요. 참고로 갓길에 정차하기 협소한 도로이므로, 인생 사진을 남기고 싶다면 통일전 광장에 위치한 무료 주차장 이용을 추천 드립니다.

 
*도착지 : 경북 경주시 칠불암길 6 서원문 (주차장 무료)




수도권 드라이브 코스 NO.1 가평 호반로


(출처: 경기관광공사 홈페이지)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청평호는 주변 경관이 좋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비교적 서울에서도 접근성이 좋은 청평호는 양쪽으로 호명산과 화야산이 솟아 있어 맑은 공기와 함께 산의 웅장한 기운을 느낄 수 있는데요. 수도권에 위치한 드라이브 코스 중에서도 경치가 좋기로 소문난 이 길은 청평면에 위치한 청평댐 입구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청평호를 끼고 쭉 뻗은 길을 따라 달리다 보면 나오는 가평 오거리까지 이어지는데, ‘호반로’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계절마다 변하는 그 풍경이 아름다워 사계절 내내 많은 드라이빙 관광객들이 이 곳을 찾는다고 하는데요.

 
근처 관광지로는 남이섬과 자라섬 캠핑장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한다면 지난 5월에 개장한 국내 최초의 이탈리아 테마파크 ‘피노키오와 다빈치’ 및 동물체험까지 가능한 테마파크 ‘더스테이 힐링파크’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으니 가을 나들이 코스 계획 시 참고하면 더 좋겠죠?
 
*시작점 주소 :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청평리 산 13-11
*도착점 주소 : 경기 가평군 가평읍 대곡리 9-1 (자라섬 재즈센터 주차장-무료)




단풍으로 둘러 쌓인 정선, 문치재-소금강계곡


(출처 : 강릉관광개발공사 홈페이지)

강원도는 한국에서 가을이 가장 먼저 찾아오는 곳이죠? 그 중에서도 오늘 소개해 드릴 문치재는 정선지역에 위치한 화암면 화암3리 오산 동쪽에서 해발 1000m가 넘는 산에 둘러 쌓인 북동리로 들어가는 유일한 길인데요. 함양 지안재와 비슷한 구불구불한 오르막 길이 특징입니다. 이 곳 또한 아름다운 드라이빙 코스로 입소문이 나 특히 가을철에는 단풍을 구경하기 위해 바이크 투어나 자전거 라이딩족들도 즐겨 찾는다고 하는데요. 참고로 문치재 전망대는 주차장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으니, 전망대 길가에 차량을 잠시 정차한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출처: 정선군 홈페이지)

문치재를 지나 소금강 계곡길로 이어지는 421번 국도 주변은 멋진 기암 절벽들이 계곡을 따라 펼쳐져 있어 가을 시즌이 되면 단풍 터널을 이룰 만큼 절경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가을이 되면 단풍 드라이브 코스로 많은 관광객 분들이 이 곳을 찾는다고 하는데요. 올해는 정선의 화암팔경 중 하나인 소금강 계곡길에서 깊어 가는 가을을 만끽해 보는 건 어떠세요?

 
*출발지 : 강원도 정선군 화암면 화암리 문치재
*도착지 : 강원 정선군 화암면 몰운리 산109-1 (주차장 무료-협소)




오늘은 가을철 단풍 드라이브 명소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올해는 단풍이 찾아오는 시기가 작년 보다 일주일 정도 늦어졌다고 합니다. 이제 막 울긋불긋 색깔을 드러내며 존재감을 뽐내는 단풍들을 보고 싶다면, 10월 말부터 ~ 11월 중순까지(지역마다 차이가 있음) 단풍 절정 시기에 맞춰 나들이 계획을 미리 세워 보는 건 어떨까요?


가을철 단풍 드라이브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안전운전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 안전하고 즐거운 자동차 여행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이 글의 전문(full-text) 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신호등이 바닥에? 바닥 신호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