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GM 공식 채널 Sep 09. 2024

추석 귀성길 운전 수칙 &
휴게소 먹거리 BEST 5

다가오는 추석, 긴 연휴인 만큼 오랜만에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생각에 설레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도로 위 차 안에서 장시간을 보낼 생각에 벌써부터 걱정도 앞설 텐데요. 장거리 운전은 피곤할 뿐만 아니라 졸음운전, 경련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신체적인 부담감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고향을 향해 장시간 운전하다 만난 고속도로 휴게소는 운전자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줄 정도로 반가운데요. 본격적으로 추석이 다가오며, 귀성길에 마음과 배를 함께 즐겁게 해줄 ‘휴게소 먹거리’를 향한 관심이 벌써부터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연휴 간 알아두면 좋을 ‘추석 귀성길 운전 수칙’과 지친 귀향길에 위로가 되어줄 ‘휴게소 먹거리 BEST 5’를 알려드릴게요!



졸음 운전 방지, 충분한 숙면이 중요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간(2019-2023년)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총 1만 765건으로 하루 평균 5.9건이나 발생했는데요. 특히 고속도로 사고 100건당 사망자가 8.3명에 이를 정도로 졸음운전은 정말 위험합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이 집중되는 명절 연휴 기간에는 운전 중 피로가 누적되면서 집중력과 판단력이 흐려지고, 졸음이 밀려올 수 있는데요. 이는 곧 사고로 직결되므로 운행 전 운전자의 충분한 컨디션 관리가 중요합니다.



운전을 하다가 졸음이 쏟아진다면 먼저 창문을 열어 차량 내부를 환기시켜야 합니다. 창문을 닫은 채로 운전하면 차량 내부의 산소가 부족해지며 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창문을 개방하고 신선한 공기를 맞으며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가까운 졸음쉼터나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차에서 잠깐 눈을 붙이거나 스트레칭을 하며 몸을 풀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통질서 위반은 사고의 지름길!



추석 연휴에는 고속도로 교통량이 평소보다 대폭 늘어나는데요. 이 때문에 교통질서를 위반하거나 지정 속도를 초과해 과속하는 운전자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 고속도로 위 원활한 교통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꼬리 물기, 불법 주차 등의 행위를 삼가고, 도로 상황에 맞춰 주행 속도를 설정해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해 예상치 못한 급제동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은 필수!



한국교통안전공단의 5년간 안전띠 착용 여부별 교통사교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교통사고 사망자 중 33.5%가 안전띠 미착용이 원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이 충격을 받으면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행으로 인해 오랫동안 정체될 경우, 답답하다는 이유로 잠깐 안전벨트를 풀었던 적이 있으신가요? 안전벨트는 사고 시 위험을 최소화하고 우리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생명줄’이므로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피곤을 날려줄 ‘휴게소 먹거리 BEST 5’



귀성길에서 만난 고속도로 휴게소는 사막에서 만난 오아시스처럼 반가운데요. 휴게소 먹거리 지도까지 만들어질 정도로 운전자들 사이에서 소문난 맛집들이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에 지친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의 피로를 한방에 날려줄 고속도로 위 맛집, ‘휴게소 먹거리 BEST 5’를 소개시켜 드립니다!

 


진한 국물이 일품인 명품 한우국밥

1) 횡성휴게소(강릉방향)



횡성의 대표 특산품인 한우로 만든 횡성휴게소 한우국밥은 소 한 마리를 통째로 넣은 듯 든든한한그릇을 선물해주는데요. 2023년 국토교통부 직원들이 뽑은 휴게소 음식 1위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기나긴 귀성귀〮경길에 얼큰하고 개운한 맛을 느낄 수 있는 한우국밥을 드셔보세요!

 


“매콤한 막국수와 바삭한 돈가스의 조합”

2) 양평휴게소(원주방향)



양평 휴게소를 방문하면 춘천막국수와 양평돈가스를 함께 드실 수 있는데요. 들깨가루의 풍미와 기분 좋은 매콤함이 담긴 춘천막국수, 바삭하고 달콤한 돈가스는 완벽한 ‘맵단’ 조합을 완성해 줍니다. 기분 좋게 식사를 마친 후 먹는 간식으로 밤 앙금을 품은 공주밤빵은 화룡점정.



“맛과 가성비에 놀란 묵은지 돼지갈비찜”

3) 양산휴게소(서울방향)



‘가성비와 맛’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묵은지 돼지갈비찜을 시키면 밥 두 공기는 거뜬한데요. 깊고 진한 맛의 묵은지와 돼지갈비가 조화를 이루는 메뉴로,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양산 휴게소 대표 인기 메뉴입니다. 매콤한 맛을 즐기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옥천의 향토음식, 이름도 재미있는 도리뱅뱅이”

4) 금강휴게소(부산방향)



옥천의 향토음식 도리뱅뱅이로 만든 정식은 금강휴게소의 대표 음식인데요. 도리뱅뱅이 때문에 일부로 휴게소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빙어를 기름에 튀기듯 구운 후 양념을 매콤 달콤한 양념을 바른 도리뱅뱅이, 생각만 해도 침이 꼴깍! 금강을 바라보며 운치 있는 식사도 가능합니다.



“하루 200그릇만 팝니다! 푸짐한 잔치국수”

5) 진영휴게소(순천방향)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잔치국수 전문 매장인 우리할매촌국수는 시골 할머니가 직접 삶아주던 푸짐하고 맛있는 손맛이 담겨있습니다. 구포 국수 면에 남해 멸치, 기장 다시마, 복어 등의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깊은 국물 맛까지 느낄 수 있는데요. 최상의 맛과 품질을 위해 일일 200그릇 한정으로 판매한다고 하니, 서둘러 맛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추석 귀성길 고속도로 위에서 주의해야 할 운전 수칙과 방문하기 좋은 휴게소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향을 찾는 민족대이동’이 펼쳐지는 추석에는 심한 교통 정체로 몸도 마음도 피곤해질 수 있지만, 그럴수록 맛있는 휴게소 먹거리와 함께 지친 몸과 마음을 가득 채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KGM과 함께 풍성한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추석연휴 장거리 운전 체크사항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KGM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